척척박사 수첩

제로페이 사용법 혜택 간단요약

제로페이는 스마트 기기 이용이 활성화됨에 따라 삼성페이, 페이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과 같이 실물 카드가 아닌 스마트폰 앱으로 카드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입니다. 다른 페이 시스템과의 차이는 정부에서 직접 제로페이를 제작 운영하고 있으며 은행과 민간업체 그리고 정부가 함께 만들어낸 시스템입니다. 제로페이 사업자로 참여하는 소상공인들은 카드수수료의 부담을 완화하고 수수료율이 0%에 가깝게 결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방법과 그 혜택 그리고 가맹점이 취할 수 있는 이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로페이의 장점과 현재상황

핀테크 기술의 발전과 낮은 수수료 결제 확산으로 인해 카드기반 서비스에서 모바일 앱을 이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로 추세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카드 사용율이 다른 결제시스템보다 월등히 앞서고 있어서 제로페이가 확산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는 합니다.

정부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소상공인들이 부담하고 있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낮춰 그들의 자립을 돕고자 했으나 그 효과는 생각보다 저조했다고 합니다. 지난 2018년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편의점의 경우 카드수수료로 영업이익의 31%인 900만 원을, 프렌차이즈 제빵점은 영업이익의 52%에 해당하는 1,200만원을 지급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나 iOS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언제든 이용할 수 있으며 은행과 간편결제 앱 43개로 이용해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정부기관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카드결제 수수료의 핵심인 중간 단계를 없애고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를 도입했습니다.

제로페이 혜택 연말 소득공제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

연매출액 8억원 이하 0%

8 ~ 12억원 0.3%

12억원 초과는 0.5%

그 외는 1.2% 가맹점 수수료


제로페이 사용법과 결제방법


제로페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앱이나 은행, 간편결제 종류는 2020년 7월을 기준으로 43개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가맹점에 비치된 QR키트를 이용해 결제하는 방식과 소비자가 QR코드를 제시하고 결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시하는 QR코드 결제

소비자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QR코드를 사업장에 제시합니다. 사업장 측에서는 리더기에 소비자의 QR코드를 인식하고 결제를 완료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로 결제하는 방법

소비자가 QR코드를 제시하는 것과 반대로 소비자가 직접 판매자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읽고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가 가맹점의 QR코드를 폰으로 인식해 비밀번호와 결재금액을 입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가맹점에게 결제를 하게 되는 시스템 과정인 것이죠.


제로페이 사용 혜택 정리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소득공제를 30%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 공제한도 백만 원까지 인정되며 전통시장에서 사용한 금액과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가맹점이 부담하는 가맹점 수수료는 아주 낮은 비율로 측정되어 있으며 자세한 비율을 위에서 이미 알려드렸습니다.

제로페이 사용자들의 혜택은 또 있습니다.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시설로 문화 시설이나 공영주차장 등을 이용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모바일로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할 때도 할인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가맹점 신청하는 방법

지금까지 알려드린 장점이 있는 제로페이를 이용가능한 가맹점이 되고 싶은 분은 제로페이 가맹점을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제로페이 가맹점은 제로페이 홈페이지에 가입해 가맹점 등록신청을 마치면 되는데요. 이 후에 발송되는 QR코드를 받아서 가맹점주는 앱을 설치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서면으로 직접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하는 방법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지역센터, 지방중소벤처기업청 그리고 일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QR코드가 발급됩니다. 이 후의 과정의 온라인 신청과 동일하게 앱을 설치하고 운영하면 됩니다. 

급속히 확산되는 제로페이


2020년 7월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 운영되고 있는 제로페이 가맹점은 60만 개가 넘어서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12월부터 시작해 2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된 총 결제액은 6천억 원이 넘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