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이의 신청 추가지원

전례없던 코로나19가 세상을 뒤덮은 가운데 경기위축으로 소상공인들의 힘든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들에게 새희망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그 뒤를 이어 새희망자금 이의신청을 통해 추가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정리

새희망자금은 지난 2020년 9월 24일부터 일정의 조건을 갖춘 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행정자료를 확인하고 자금지원대상에 포함되는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내어 신청을 독려했습니다. 그 기간은 사실상 지난 11월 13일까지로 끝이 났으며 지금은 지급받은 지원금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특별피해업종 지원금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새희망자금은 2가지 업종으로 크게 분류하여 지원금액을 다르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먼저 특별피해업종에 속하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200만원과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집합금지업종에 해당하는 사업장에는 2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며 영업제한업종에 속하는 특별피해업종은 150만원이 지급됩니다. 특별피해업종에 해당하는 소상공인들은 소상공인임이 확인될 경우 매출액감소여부는 관계없으며 매출액규모도 관련없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일반업종 지원금

두번째 새희망자금 지원대상 분류는 일반업종으로 1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일반업종에 속하는 소상공인들은 연 매출액이 4억원 이하이며 매출액 감소부분이 확인되어야 하는데요. 매출액 감소가 확인되지 않으니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새희망자금 이의신청 내용

지난 자금 신청기간 동안 정확한 신청절차에 따라 새희망자금을 신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하며 지급대상자가 아니라는 통보를 받은 분들을 위한 기간입니다.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분들 중에 이의신청 사유와 그 사유에 대한 추가자료로 증빙이 가능한 분들은 기간내에 이의신청을 하고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피해업종에 속하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이 100만원의 일반업종 지원금 밖에 받지 못한 경우도 이번 이의신청을 통해 나머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새희망자금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본인인증에 실패했거나 신청자의 신용상의 문제 및 압류로 인해 신청을 제대로 하지 못한 소상공인분들도 이번 이의신청기간에 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새희망자금 이의신청 기간

앞선 문단에서 말해드린 경우로 인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판단한 분들은 오는 11월 30일까지 온라인 혹은 지자체 방문을 통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지원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은 소상공인들은 그 문자 및 통보를 받고 7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해야 하니 서두르셔야 합니다.



이와 함께 새희망자금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계좌문제로 인해 신청하지 못했거나 본인인증이 안된 분들은 대리인을 지정하여 자금을 지급받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본인인증이 다시 필요할 경우 준비해야할 추가서류와 계좌 문제로 이의 신청을 할때 준비해야할 서류내용을 첨부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의신청 방법

1. 온라인 사이트 이용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는 '새희망자금.kr'로 첫 화면에서 바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큰 버튼이 보이니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방문접수 방법

사업장이 있는 지역의 관할 시청이나 군, 구청 혹은 주민센터에 마련된 새희망자금 현장 접수처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시고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을 이용해도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