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

역대 최악의 경기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상황 속에서 소상공인들은 지원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그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지원사업으로 본 사업에 명시된 소상공인의 자격을 갖춘 상인들에게 시중의 금융상품보다 더 저렴한 금리로 심사를 완화하여 자금을 융통해주는 사업입니다. 

혹시 소상공인들에게 무상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으로 알고 계셨다면 착각했다고 말씀드려야 하겠네요.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처럼 지원금 성격과는 다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정책자금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자금 지원대상

소상공인의 사업장을 다시 정비하거나 새롭게 시작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책자금은 아래의 자격을 갖춘 소상공인들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1.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소상공인

2.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건설업, 제조업, 광업, 운수업 종사 소상공인

(참고: 유흥 향락, 금융, 보험, 부동산, 전문업종은 정책자금 융자대상 제외)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종류 1 성장기반자금

-소상공인 특화자금(일반)

-소상공인 특화자금(일반, 자동화설비)

-성장촉진자금

-혁신형 소상공인자금

이와 같이 총 4가지 분야로 나누어 소상공인 정책자금 첫번째 성장기반자금 융자를 신청받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특화자금은 제조업을 하는 10인 미만의 근로자와 함께하는 소상공인 중 자동화 설비를 운영하거나 도입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자금입니다. 

성장촉진자금으로 정책자금을 신청하려면 사업장을 운영한지 3년이 지나야 한다는 조건을 지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혁신형 소상공인 자금은 사업의 혁신성과 사업성을 심사하여 우수한 소상공인들에게 융자지원을 해주는 자금입니다.





2 경영안정자금

-일반경영 안정자금

-청년 고용특별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두번째 분야는 경영안정자금입니다. 먼저 일반경영안정자금은 사업장을 운영한지 1년이 넘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만약 1년이 안된다면 중기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한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는 소상공인 재창업패키지를 통해 사업 종목을 바꾼 소상공인도 지원가능하며 장애인 기업, 사회적 기업도 일반경영 안정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고용특별자금 분야사업장 대표가 만39세 이하인 경우 해당하는 정책자금 활용방안입니다. 만약 대표자의 나이가 해당되지 않을 때는 사업장의 근로자가 만 39세 이하로 2명 이상이어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보다 자세한 경영안정자금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표로 대신할께요.

소상공인 정책자금 분야별 금리 

어떤 소상공인이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면 이제 그 자금을 몇 퍼센트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한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잘 되어있지만 설명을 조금 덧붙이겠습니다.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금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명시한 자료에서 가져온 자료이며 믿고 봐도 됩니다.



각 자금마다 소상공인의 재무상황과 비례하여 금리가 적용되며 2020년 7월 10일부터 적용되고 있는 금리 이므로 이전에 정책자금을 사용한 소상공인들은 다른 금리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자금 한도와 대출기간

이렇게 저금리로 지원되는 정책자금은 소상공인들이 지원하는 분야에 따라 대출한도가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성장촉진자금은 2억원의 한도가 적용되지만 청년고용특별자금은 1억원의 한도로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대출 기간 또한 사업내용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고 있으니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취급 금융회사

이번 자금활용을 신청할 수 있는 시중의 은행은 총 19곳이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 자격요건 및 신청내용을 확인하는 것보다 아래의 은행 중 가장 가까운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빠를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도 이 정보가 필요한 누군가에게 알찬 내용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