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총정리

2000년이 넘어서면서 현대사회에 사용되는 기술과 정보는 날이 갈수록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이런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국민들은 자신의 역량과 힘을 갖추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정보의 부재와 학습과정 참여의 어려움으로 사회에서 도태되는 국민들이 생기지 않게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국민들 스스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바로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신청방법과 어떤 방식으로 국민을 지원하고 있는지 총정리해보는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어떤 카드?

국민들에게 평생 교육훈련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시행하고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는 모든 국민들이 지원대상이 됩니다. 예외적으로 지원할 수 없는 조건도 있기에 그 부분은 후반부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실업자카드와 재직자카드로 나뉘어져 제도를 운영했던 고용노동부는 하나로 합쳐진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운영하면서 카드유효기간도 최대 3년에서 5년으로 늘렸습니다. 지원금도 최대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확대하여 국민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더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제외직종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제도의 운영 취지대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직업훈련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작년까지는 중소기업에 근무하거나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실업자와 재직자를 분리하여 지원했으나 올해는 이런 규정을 없애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이 불가한 직종과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에 하나하나 정리해봤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아쉽지만 다른 제도를 알아봐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불가 예>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최종학교 졸업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연 매출 1억 5,000만원 이상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이상 대기업근로자(만 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신청자 지원 상세내용

카드 사용기간 및 제도 참여기간이 기존의 3년에서 5년으로 연장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직업훈련과정을 좀 더 길게 잡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지원도 현재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상향조정되어 다양한 학습의 기회에 도전할 수 있게 됬습니다.

배움카드 이용자들은 300만원을 우선 지급받고, 상황에 따라 200만원이 추가적으로 지급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추가지급은 고용형태와 소득수준 등 개별적인 상황을 파악한 후에서 고용노동부에서 판단하고 지급한다고 합니다. 추가지급은 고용노동부에서 알아서 챙겨주는 금액이 아니라 신청자 본인이 추가지급을 신청해야 심사과정에 들어가므로 미리 자격요건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자격요건은 아래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민 내일배움카드 가입 및 신청방법

카드는 인터넷으로 HRD-Net을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거주지에서 가까운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정부에서도 비대면으로 인터넷을 이용해 신청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방법 및 사용처 훈련과정

2020년을 주도하는 첨단산업과 신기술분야에 관한 직업훈련과정도 추가되어 총 14,124개의 훈련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국민들은 이 훈련 과정을 지원금액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은 인터넷 HRD-Net을 통해 신청 가능하지만, 140시간 이상이 포함된 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므로 훈련과정마다 교육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