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시간이 갈수록 위축되는 고용시장과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해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최악의 경제상황을 맞이 하고 있는 지금, 정부에서는 청년의 교육훈련, 교육체험, 인턴체험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서 청년 특별구직 지원금 신청조건과 신청자격 그리고 지원내용을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청년 구직 지원내용 금전+서비스 지원

-50만원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취업지원서비스: 취업상담, 직업훈련, 알선 등


현재 무직 청년들 중 적극적인 구직의사를 가진 청년들에게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명목으로 1인당 500,000만원을 지원합니다. 금전적인 지원과 함께 신청자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에 한해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과 취업상담 그리고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서비스를 정부에서 지원합니다.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자격 정리

-나이: 만 18세부터 34세까지


위의 나이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국적 청년 중에 작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및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했으나 아직 미취업중인 청년들은 청년특별구직지원금 신청자격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혹은 취업송공패키지 I유형에 참여중인 청년은 이번 특별구직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다음에 시행 예정인 지원금 분야에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지원대상 우선순위 조건

-구직촉진수당 수급여부

-구직촉진수당 수급 후 경과기간

-신청자 소득수준

-중위소득이 우선순위 고려조건에 포함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라고 해서 모두 다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자의 경제적인 여건과 현 상황에 따라서 지원금 수급여부가 결정되는데요. 만약 신청자가 저소득 취약계층에 속하는데도 불구하고 구직촉진 수당을 받지 못하고 미취업 상황이라면 구직활동지원금 우선순위에 해당합니다.

또한 2019년에 시행한 구직지원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신청자 중 여전이 미취업상태인 청년도 지원금 수급 우선순위에 속합니다. 그리고 2020년에도 동일한 구직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했으나 아직 미취업상태라면 구직활동지원금 수급 우선순위 해당자입니다.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이전까지 특별구직지원금 수급대상자 1순위, 2순위에 해당하는 청년에게는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신청 안내 문자와 알림톡이 발송됐습니다. 이렇게 알림을 직접 받은 후 청년들이 직접 온라인 청년센터에 신청하면 되는 경우가 있고, 문자나 알림을 받지 못한 분들은 직접 온라인 청년센터에 접속해서 자신의 지원금 수급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지급현황 및 정보확인

현재 2020년도에 준비했던 청년 특별구직지원급 신청과 지원은 모두 끝났습니다. 2021년에도 빠른 시일 내에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한 지원제도를 마련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아직 확정된 발표 내용은 없지만 직접 문의를 하고 싶은 분들은 온라인청년센터 전화상담이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 전화상담 1811-9876

고용노동부 천년특4별구직지원금센터 044-202-749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