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발급 해결

갑자기 지갑속에서 사라진 주민등록증, 난감한 상황에 하루 빨리 민증 재발급을 받아야할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가까운 음면동 사무소로 뛰어가서 직접 신청하던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 집에서 간단하게 PC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고 발급이 완료되면 찾기만 하면 됩니다. 공문서 발급이 PC로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받는 현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좀 더 스마트하게 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2가지

첫째, 행정복지센터 및 관할 관공서 방문 발급

둘째, 인터넷 발급 신청

 

민증 분실로 인해 재발급이 필요한 분들은 위의 2가지 방법 중에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민증에 기재되어 있는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로 굳이 갈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본인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로 가서 신청하면 되며, 본인 혹은 대리인이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재발급 신청을 해야합니다.

*행정복지센터 민증 재발급 신청 시,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가능(대리인 신청 시, 수령은 무조건 본인)

*본인 신청 시 등기 우편 수령 가능! 왜냐하면 신청할 때 신청자 얼굴을 미리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서면으로 재발급 신청할 때는 3.5cm*4.5cm 사이즈의 증명사진을 꼭 지참하고 가야하며 6개월이 지난 사진은 담당 공무원이 받아주지 않을 수 있으니 최신 증명사진을 챙겨가세요.

*방문 신청 시 민증 재발급까지 걸리는 소요기간은  최대 20일로 보고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 : 5,000원

 

인터넷발급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직접 발로 뛰어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다음은 PC로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담당하는 웹 사이트는 정부24라고 하는 구.민원24 사이트 입니다. 어디서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정부 24 홈페이지로 찾아 들어가보겠습니다.

첫 화면에 보이는 수많은 서비스 항목은 무시하고 중앙에 보이는 검색어 입력란을 확인하세요. 정부24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돋보기를 누릅니다.

총 83건의 검색결과가 노출되는데요. 그 중 최상단에 있는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이라는 민원서비스가 우리가 찾는 인터넷발급 창구입니다. 그럼 아래에 화살표가 알리고 있는 검색결과 제목을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증 인터넷재발급 수수료와 소요기간

-인터넷재발급 수수료 5,000원(방문발급과 동일)

-소요기간 약 20일(방문신청과 상동)

아래의 민원안내 사항을 보면 수수료가 5,000원으로 방문이나 인터넷 발급이나 같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0일 정도로 보고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본인 신청이 필수라는 점을 확인하세요. 

*주민등록증 온라인 신청은 등기우편으로 수령할 수 없으며, 꼭 본인이 직접 관공서를 찾아가서 수령해야합니다(얼굴 확인 필수)

 

비회원으로 정부24 이용하기

회원전용과 비회원 신청란이 나타나면 신청하시는 분이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회원가입을 무척 귀찮아 하는 편이라 비회원 신청하기를 이용해볼까 합니다.

비회원 신청화면이 나오면 개인(내국인) 신분으로 신청하는 코너를 이용합니다. 아래에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를 읽어보시고 깃발 표시가 있는 곳 '동의합니다'에 클릭을 남기고 아래로 이동합니다.

아래에 사진속에 빨갛게 표시된 부분의 개인정보만 입력하고 자동입력방지 숫자를 확실히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작성하기

민증 재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웹페이지에서 작성하는 순서입니다. 지금 진행하는 과정은 취소나 철회신청이 아니므로 재발급 신청을 활성화시킨 후 아래로 이동하겠습니다.

이 발급과정에는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가 꼭 있어야 하며, 당연히 신청자 명의의 공동인증서이어야 합니다. 혹시, 주민등록증이 재발급되는 날까지 임시 신분증이 필요한 분은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화면으로 내려가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자동입력되어 있는 것이 보일꺼에요. 아래쪽에 주소와 연락처만 정확히 입력하면 되는데요. 주소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입력해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하세요.

수령안내에 관한 SMS메세지 서비스를 신청한다고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민증 제작이 완료되면 찾아가라고 알려주는 문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아래에 깃발로 표시된 부분은 모두 확인에 체크표시를 남겨야 합니다.

 

인터넷발급 신청시, 사진 사이즈 픽셀 크기

얼마전에 저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증명사진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였습니다. 우선 웹 신청용 증명사진 사이즈는 센치미터 단위로 3.5*4.5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그림판이나 간단한 편집도구로 증명사진을 센치미터 단위로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1M이하의 용량으로 900*1200 해상도 이내로 사진을 편집해야하니 막막하기도 합니다.

-3.5cm*4.5cm크기

-용량 1M 이하

-해상도 900 * 1200 이내

민증 인터넷발급 신청용 사진을 준비할 때는 항상 상반신이 어깨선 정도 드러난 사진을 준비합니다. 얼굴만 너무 드러난 사진이나 허리까지 나오는 큰 사진은 신청거부가 될 수 있는 점 유의하세요.

준비된 증명사진을 그림판으로 열어서 좌측상단에 보이는 '크기 조정'메뉴를 눌러보세요. 그 곳에서 픽셀크기를 가로 336으로 숫자를 바꾸면 세로가 자동적으로 449로 바뀔꺼에요. 이렇게 웹 신청용 증명사진을 준비해야 신청거부가 안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발급 후 수령방법

민증을 인터넷발급으로 신청하면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무조건 본인이 수령기관을 선택하고 직접 방문해야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기관은 신청인이 전국 어디든 지정할 수 있으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선택하고 직접 방문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관공서에서도 신청자의 얼굴을 직접보고 확인해야 발급할 수 있으므로 본인 방문이 필수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렇게 수령기관까지 지정하고 아래화면으로 이동하면 '민원신청하기'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만 누르면 모든 신청과정이 마무리 되며 수수료 결재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일반적인 쇼핑 사이트와 결재하는 방법이 동일하므로 이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남은 일은 주민등록증이 제작 완료될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아래에 화면은 제가 지난 1월 15일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고 현재 처리상태가 신청상태가 '신청완료'로 떠있는 상태입니다. 새로운 민증이 나오면 정확히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아래의 댓글로 여러분들께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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