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세는 근로자가 노동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그 댓가로 받는 소득에 대해 나라에서 징수하는 직접세입니다. 근로소득세는 원천징수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매년 연말에 종합정산되고 있는데요. 근로자가 근로소득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과세표준 금액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해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는 국가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입니다. 사회보장체계가 발전한 나라이일수록 근로소득세가 차지하는 국가 수입원의 비중은 더욱 크다고 하는데요. 근로소득세는 고액 연봉자에게 더 크게 징수되는 누진으로 징수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근로소득세율을 확인하고 근로자 본인이 원천징수로 얼마의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입니다.
근로소득세 금액 확인 - 홈택스
전국민이 이용하는 홈페이지인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세율을 확인하고 근로소득세 원천징수 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 검색사이트에서 '홈택스'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찾아가보도록 합니다.
홈텍스 메인 페이지를 보시면 위쪽에 대분류 메뉴가 여러개 보입니다. 그 중 가장 좌측에 있는 조회/발급 메뉴에 근로소득세에 관련된 내용이 숨어있습니다.
조회/발금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여러 개의 소분류 메뉴가 열리는데요. 그러나 아직도 우리 눈에는 '근로소득세율'이나 근로소득세에 관한 하위메뉴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우측에 있는 스크롤 바를 아래쪽으로 더 내려야 근로소득에 관련된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간이세액표라고하는 소분류 항목이 보입니다. 다시 이 소분류를 클릭하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이 곳이 오늘 우리가 찾던 그 메뉴랍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 개정내용
근로소득간이세액표 항목으로 이동하면 위쪽에 지난 2020년 2월 11일에 개정된 근로소득세율에 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공제한도액이 2,000만원 적용되는 월급여와 3,000만 원 급여를 초과하는 근로소득 세율 적용기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첨부해드리는 이미지 속 글을 읽어보세요.
근로소득세 계산기 활용방법
홈택스에서 위의 화면까지 찾아오는데 성공했다면 아래쪽에 근로소득세 계산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입력해야 하는 부분은 3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1, 월급여액 2, 공제대상 가족수(본인포함 수) 3, 공제대상 가족 중 20세 이하 자녀 수
총 세가지의 근로자 정보만 입력하면 홈택스 계산기가 직접 근로소득세를 계산해서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월급여 300만 원을 수령하는 근로자의 근로소득세액
근로소득세율에 따른 납부세금을 확인하기 위해 계산기를 활용해봤습니다. 예상 월 급여 수령액으로 300만원을 입력하고 공제대상을 근로자 본인 1인만 입력, 20세 이하 가족은 없는 것으로 입력해봤습니다.
그 결과, 80%선택과 100%선택 그리고 120%선택으로 납부세액의 합계 결과가 제공됩니다. 300만원 월급여 수령 근로자의 근로소득액은 74,660원으로 소득세 67,880원과 지방소득세 6,780이 합산된 금액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이렇게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통해 계산된 금액은 실제 회사에서 원천징수로 납부하는 근로소득액과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근로소득세는 근로자가 직접 납부하는 금액이 아니라 회사에서 급여를 지불하기 전에 미리 원천징수로 세액부분을 제외하고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합니다. 그러므로 근로자는 근로소득세 납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언제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통해 소득을 올리는 경우 외에, 부가적으로 투잡을 뛴다던지 단기 아르바이트를 통한 수익금에 대한 근로소득세는 해당 소득이 발생한 년도가 아닌 다음년도에 종합소득세로 함께 계산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누락하게 될 시 세금납부에 대한 과징금과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성실납부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