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종합소득세율 계산방법

매년 5월이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로 사업자와 세무 관계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바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국민 개인의 종합적인 소득을 과세단위로 보고 세금을 부과하는데요. 3천만 국민들 중 나 하나쯤이야 세금 납부를 안한다고 해서 무슨 상관있을까?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큰코 다칠수도 있습니다. 종소세와 관련된 무거운 가산세로 불이익이 크게 따라올 수 있으니 자진신고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와 관련하여 정확한 신고기간과 종합소득세율에 따른 종소세 금액 확인방법 그리고 가산세에 대해 명료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 기간 정리

◈종합소득에 해당하는 소득 부분
-이자소득, 배당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사업소득 = 부동산임대 소득)



전년도 종합소득금액에 대해 매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함과 동시에 기간내 납부도 해야합니다. 만약 신고납부 마감날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평일날이 납부 마감일이 됩니다.이는 소득세법 제 70조에 명시되어 있으므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행해야 하는 의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신고기간 특별 연장(2020년)

작년 2020년에는 코로나 피해가 심각했던 해로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기한을 한시적으로 연장해주는 제도가 시행됐었습니다. 올해 2021년에는 아직 종소세 납부기한을 연장한다는 정부 발표내용은 없으며 여러분들께 이런 방식으로 납부기한 변경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차원에서 업로드해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아닌 자

일반 직장인들이 종합소득세 신고에 관심이 없는 이유를 아십니까? 직장인으로서 받는 월급, 즉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매년 초에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5월의 종소세 신고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퇴직소득이나 연말정산으로 소득만 있는 경우와 비과세 및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분들도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근로소득 이외의 연 300만원 이하의 기타소득이 있는 분들이 분리과세를 원하면 종합소득세 납부의 의무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종소세 신고대상 확정인 자

위의 경우와 반대로 종합소득세를 꼭 신고해야 하는 대상도 있습니다. 연말정산에 신고했던 근로소득이나, 퇴직소득 등 이외의 소득을 2인 이상으로부터 받은 분들은 종소세 신고대상에 해당하므로 꼭 종소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합니다. 연말정산을 아니한 분이나 원천징수의무가 없는 근로소득을 올린 분들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에 해당합니다.

사업자 장부 비치의무와 종합소득세 계산

현실적으로 회계의 지식이 없는 사업자가 장부를 마련하고 거래시마다 차변과 대변 기입, 회계장부 작성 등을 빠짐없이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사업자분들은 세무사에게 일정금액을 지급하고 매년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업무를 의뢰하는데요. 그래도 사업자라면 기본적인 종합소득세 소득금액 계산방법은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소득금액 계산공식을 알려드립니다.



종합소득세율과 과세표준 금액 산출하기

종합소득세는 누진세 제도로써 소득이 높을수록 납부하는 세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아래의 2장의 이미지는 2017년 이전의 종합소득세율과 2018년 이후부터 적용되는 종합소득세율표입니다. 두 가지 표를 비교하면 알 수 있듯이 고수익에 해당하는 3억 이상의 소득에 대해서는 세율이 개편되어 더 높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고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을 구하는 과정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K씨는 2019년도에 오천만원의 근로소득 외 수입을 획득했습니다. K씨는 2020년 5월에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기 위해 우선 과세표준 금액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오천만원에 대한 종소세율은 24%이며 누진공제 금액이 5,220,000원입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종소세 과세표준을 구해보면 6,780,000원이라는 금액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무신고 납부불성실 시 가산세

이 글의 도입부분에 말했듯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가볍게 여기고 나하나 쯤이야라는 생각으로 버티다가는 무거운 가산세 및 과태료 폭탄을 맞게될 수도 있습니다. 종소세 가산세 부분은 여러 가지 부과사유가 있으나 아래에 기본적인 가산세 부과사유를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기본적인 종합소득세 일반무신고의 경우는 납부세액의 20%가 할증된 금액을 납부해야 됩니다. 무신고 후에 계산되는 납부세액은 세액 감면 및 각종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되므로 납부해야할 세액은 20% 이상의 금액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종합소득세 최종 납부금액을 계산하는 계산방식을 그래프로 알려드립니다. 앞서 알려드린 종합소득 과세표준에서 세액공제 금액을 감면하고 가산세를 더한 뒤, 기납부세액을 제외하면 최종 납부할 종합소득세가 계산됩니다.

출처: 국세청 웹페이지 세금 소개 코너

2020.11.25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취득세율 개정내용 요약

 

취득세율 개정내용 요약

취득세율 개정내용 요약 연말이 다가오면서 취득세율과 함께 세법과 관련된 내용이 국민들의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지난 2020년 7월 10일에 개정된 지방세법 시행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2.03 - [시사 노트/금융 노트] - 2021년 근로소득세율 확인 계산방법

 

2021년 근로소득세율 확인 계산방법

근로소득세율 확인 계산방법 근로소득세는 근로자가 노동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그 댓가로 받는 소득에 대해 나라에서 징수하는 직접세입니다. 근로소득세는 원천징수를 원칙으로 하고 있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