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과 혜택

알뜰한 대중교통 이용과 함께 건강도 챙기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시행되면서 국민들의 지갑에서 지출되는 교통비 지출이 절감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대기환경의 미세먼지 주요원인으로 손꼽히는 자동차 이용량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국가정책에 따라 광역 알뜰교통카드 혜택도 확대되었습니다.

누가 얼마나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나?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사용혜택을 알아보기 전에 작년 2020년 한해동안 광역 알뜰교통카드가 얼마나 사용됐는지, 그 실효성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팩트부터 말하자면, 현재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이 카드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 인구 83%가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역에 거주한다고 합니다.

 

◈2021년 8개 지역 신규 참여: 충북 제천, 경북 김천 영천, 전남 무안 신안 순천, 제주 서귀포 제주

정확한 카드 사용가능지역은 16개 시도 136개 시군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가능 지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통계치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에서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이용한 국민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인천광역시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월 평균 대중교통비 63,691원(일반)

→광역 알뜰교통카드사용 후 20.2% 절감

→월 평균 12,862원 절약(연 154,344원 절약)

→기준중위소득 50%이하 청년 연 176,652원 절약



2020년 통계자료로 계산해본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실질적인 효과입니다. 마일리지 추가혜택을 받지 않는 일반 이용자가 12개월 동안 절약한 금액이 무려 15만원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좋은 절약 효과가 나타나는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2020년 연초와 비교해 연말 때 카드 이용자의 수는 약 8배 증가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서 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횟수도 약 7.6%증가하여 부가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답니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역시 긍정적인 답변이 대부분을 차지할만큼 국가 사업 중 국민들의 호응이 큰 사업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과 마일리지

이용자의 거주지와 관계없이 카드 사용가능 지역 어디서든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거주지가 대상지역이 아닌 사람들은 사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명칭은 올해 4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로 명칭이 변경되어 사용되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사용방법은 사용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후로 보행이나 자전거로 이동하는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절립하고 현금으로 할인받을 수 있어요.

도보 이동 및 자전거 이동거리 계산방법

◈월 15회 이상 사용시 마일리지 지급(최대 월 44회까지)

-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기 2배 지급

◈1회 사용시 최대 800m까지 마일리지 지급

- 800m이하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계산

◈1일 사용 횟수 제한 없음

◈월 최대 20% 할인 지원(사용 교통비에 따라)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은 플라스틱 카드와 전용 어플리케이션, 2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집에서 나설때 어플리케이션을 켜고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보행으로든 자전거 이동이든 개인이 선호하는 이동방식으로 대중교통을 타는 지점까지 이동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카드는 꼭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며 어플리케이션에 등록된 카드이어야만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도착지에 하차한 후, 목적지까지 다시 도보로 이동하고 난 뒤 완전히 도착했다면 어플리케이션을 켜서 '도착'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완료됩니다. 

이렇게 어플리케이션과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이 연동하여 도보 및 자전거 이동거리가 자동으로 환산되어 마일리지로 적립되는거에요.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교통요금 지출액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3천원 이상의 교통비를 지출하고 800m이상 보행이나 자전거로 이동했다면 1회 450원의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추가 마일리지 지급 - 저소득층, 얼리버드 

지금까지 전해드린 마일리지 지급 기준에서 추가 지급되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저소득층의 대중교통비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가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하면 일반국민보다 마일리지 적립 비율이 높습니다.

저소득층 이용자로 확인받기 위해서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서 웹상의 내정보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또한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 지급 시간대가 4월 1일부터 적용되어 기존 마일리지보다 50% 추가로 적립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전연령: 추가 마일리지 적용

- 주민센터에서 저소득층 증빙자료 발급 후 홈페이지 내정보 업로드

◈얼리버드 추가 50% 마일리지 지급(새벽 3시부터 6시 30분 사이)

아래는 얼리버드 시간대에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객에게 적용되는 추가 마일리지 적립금 내용입니다. 일반 시간대의 마일리지에 50%가 더해져 본 사업의 혜택을 추가적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가능 카드와 사용절차

아래에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사용가능한 시중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예시를 올려드립니다. 제시된 카드를 이용해야 할인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마일리지 적립과 함께 카드사 마다 추가로 제공되는 대중교통 할인 혜택도 적용가능 합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신용, 체크)

-우리카드(신용, 체크)

-하나카드(체크, 신용)

-티머니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신규가입중단)



나열된 카드의 종류와 함께 티머니 제로페이 선불카드가 알뜰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작성하는 5월 2일 기준으로 티머니 제로페이카드는 신규가입이 중단됐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이미 발급받아서 사용중인 티머니 제로페이 이용자들은 관계없지만 신규발급은 당분간 안됀다는 점 체크하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제공해드리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전용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신청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스마트 폰에 다운받으세요. 신청한 카드를 수령한 후 어플리케이션에서 회원가입과 함께 카드 등록을 합니다.

 

www.alcard.kr/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위의 모든 과정을 마무리 한 후, 출퇴근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동할 시에 자유롭게 이용하면 된답니다. 간단하게 생활비도 절약하고 우리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제도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2021.03.24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 사업 지원금 및 참여방법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 사업 지원금 및 참여방법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 지원금 및 신청방법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문제와 고용시장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4.22 - [생활 노트/필수정보 노트] - 자동차검사기간 조회와 예약 초간단 방법

 

자동차검사기간 조회와 예약 초간단 방법

자동차검사기간 조회와 예약 초간단 방법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행하는 분이라면 자동차검사기간은 언제일까라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꺼에요. 정해진 검사기간 내에 자동차검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