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 인센티브 혜택

전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 재난사고의 원인으로 온실가스가 손꼽히고 있는 가운대 범국민적인 실천제도로 탄소포인트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연을 보호한다는 국가적인 목표도 있지만 개인 가구의 가계부 운영에도 효과적인 탄소포인트제 가입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절약하는 만큼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탄소포인트제! 어떻게 가입하고,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알려드릴께요.

탄소포인트제란 그리고 성과

2008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탄소포인트제는 온실가스의 주범인 탄소를 감축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가정이나 상업시설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 상수도, 전기 등을 줄임으로써 전력생산으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고, 사용자는 줄어든 만큼 국가에서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2021년 현재 국내에는 총 45만 1천여 세대가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고 혜택을 보고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제도의 가입자는 늘어날 전망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시행으로 인해 2020년에는 2만 8,587톤의 온실가스가 감축됐으며 인센티브로 사용자에게 지급된 금액은 6억 5천만 원을 넘어섰습니다.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수령 방법
-현금
-공공시설이용 바우처
-상품권, 종량제봉투
-기부, 교통카드
-지방세 납부, 상장
각 지자체별로 인센티브 지급 상이함.

탄소포인트를 모아서 인센티브로 요기나게 쓸 수 있습니다. 먼저 탄소 인센티브는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카드 포인트, 지방세 납부에 활용, 종량제 봉투 구입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지출을 인센티브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대상

환경부에서 총괄하는 탄소포인트제도는 개인과 상업시설뿐만 아니라 단체 및 단지시설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려는 시설 및 가구에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만 부착되어 있으면 어디든지 이 제도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및 상업시설 가입자; 가정, 상업시설, 개인
◈단지: 아파트, 학교, 일반건물 관리자



만약, 계량기가 없다면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지 가입자의 경우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를 의미하며, 가입자는 일반건물이나 공용 전력 등을 관리하는 관리사무소, 학교장 등을 말합니다.

제도 운영방식 및 인센티브 계산방법

탄소포인트제는 환경부의 총괄아래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별적으로 제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탄소포인트를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방식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참여자가 전기와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약하여 그 결과를 기관에 제출하면 운영단체에서는 제출결과를 확인후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에너지 절약비율 및 감소량 계산방법
-기준량: 과거 1년~2년동안 사용한 월별 평균 사용량
(에너지 항목;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기준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분석
-2년 사용량이 없을 경우 1년간 사용량이 기준이 됨.



탄소포인트제 가입 후 이사를 하거나 거주지를 옮긴 가입자들은 홈페이지에서 개인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거주지 정보를 수정해야 그전에 살던 곳에서 사용하던 에너지량과 비교가 가능하므로 이전하지 않는 분들은 인센티브 지급이 불가합니다.

탄소포인트 계산 지급기준

윗 단락에서 알려드린 에너지 절약 감축률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지급되는 탄소포인트가 정해집니다. 전기, 도시가스, 상수도의 에너지 감축률에 비례해서 아래의 표에 보여지는대로 포인트가 지급되는데요. 우선 감축률이 5%이상이 되는 제도 참여자들에게 지급되는 탄소포인트입니다.

◈탄소포인트 1 당 최대 2원 지급
→현금 지급 선택시: 1,000포인트 = 2,000원 지급
◈연 2회 인센티브 지급; 6월, 12월 반기 지급

감축 인센티브에 이어서 유지 인센티브 조항이 있습니다. 사실상 4회 이상 5%이상 에너지를 감축하면 더이상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힘든 시점이 옵니다. 이럴 경우 5%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하는 사용자에게 '유지 인센티브'로 탄소포인트를 지급합니다.

가입방법과 신청과정

◈인터넷 신청-'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이용해서 가입
(서울특별시의 경우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별도 이용)
◈대면 방문신청: 관할 시군구청 담당부서 방문 후 신청



먼저 간편하게 인터넷을 활용하여 PC에서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약관동의와 실명인증을 마치고 홈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상세정보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가입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도의 참여자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각 에너지 사용요금에 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요금의 경우, 고객번호 10자리가 필요한데요. 이 내용은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 123에 문의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상수도와 도시가스 사용량에 대해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려면 아래의 정보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도 높이는 방법

높은 인센티브를 지급받고 싶은 분들은 제가 알려드리는 탄소포인트 줄이는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가장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3대 방법으로는 여름과 겨울철에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절전형 전등 교체
-장바구니 애용하기
-샤워시간 줄이기
-빨래 모아서 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다음으로 가정이나 회사에 안쓰는 전기용품들은 모두 플러그를 뽑아두세요. 사용시 전력량보다는 작지만 미세하게 전력이 낭비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욕실에서는 물을 계속 틀어놓고 볼일 보는 분들 계시죠? 물 사용은 무조건 필요한 만큼만 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생활화해보세요. 이렇게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 자연도 보호하고 인센티브도 받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2021.03.23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액 미세먼지로 주범으로 노후경유차가 내뿜는 배출가스가 심각하게 공기의 질을 나쁘게 한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09.18 - [생활 노트/건강 노트] - 여주 효능

 

여주 효능

오이 같이 생겼으면서 겉은 도깨비방망이 같이 돌기가 많이 나 있는 여주라는 채소가 있습니다. 여주가 이렇게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는데요. 동남아에서 식재료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