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1년 기준 수령액

매월 근로자가 받는 급여에서 원천징수되는 국민연금은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미리 적금을 드는 개념과도 같은 납부액입니다.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로 시행되고 있으며 일정의 수령액이 보장됨으로써 노령의 근로상실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현재 근로자가 노령기에 접어들었을 떄 얼마의 수령액을 받아볼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포스팅을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와 노령연금 기초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국민연금 및 국민연금 수령액은 노령연금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종류의 일부분이며 국민연금에는 3가지 종류의 연금이 있습니다. 연금은 매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이 반영되므로 물가가 인상되더라도 연금액의 실질가치가 보장된다고 볼 수 있어요

◈국민연금의 종류
1) 노령연금-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급여(국민연금의 기초)
2) 장애연금-장애로 인한 소득감소를 대비하는 급여
3) 유족연금-가입자가 사망할 시, 유족의 생계보호를 위한 급여



※ 국민연금은 소멸시효제도가 함께 적용되고 있습니다. 즉, 노령연금은 수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5년 이내에 연금신청을 해야합니다. 만약 5년을 경과하면 국민연금(노령연금) 금액은 소멸시효제도가 적용되어 수급자가 받을 수 없게 되니 주의해고 기한 내에 청구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매달 근로자의 기준소득월액에서 근로자가 4.5%를 납부하고 사업주가 4.5%를 납부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로자 월급에 따라 납부되는 국민연금 납부액을 다르며, 그 금액에 따라 정해지는 노령기의 수급액 또한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방법

미래에 내가 늙었을 때 얼마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이런 질문으로 이번 포스팅을 읽고 있을텐데요.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찾아서 연금 수령액 조회에 들어가야 합니다.

◈국민연금이자 노령연금 수급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최소 10년의 가입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수령예상액은 만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하에 계산되는 금액입니다.



국민연금NPS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많은 카테고리와 서비스가 눈에 들어옵니다. 다른 서비스는 차후에 확인해보도록 하고 지금은 상단 파란색 바에 있는 '내연금(노후준비)'메뉴로 이동해보세요

내연금 메뉴로 이동하면 새로운 화면이 열리면서 화면 중앙부에 '내연금 알아보기'메뉴가 보일꺼에요. 이 메뉴를 클릭하면 여러분이 궁금했던 노령기 수령예상 국민연금 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연금 알아보기 서비스 이용

위의 순서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아래의 화면을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국민연금과 함께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후자금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는 이렇게 복잡한 서비스를 이용할 생각이 없기에 하단에 있는 '국민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클릭하고 바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중요한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는데 당연히 신분확인이 필요하겠죠. 바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3가지 종류의 인증서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공동인증서 로그인방법이 있으며 그 외에도 네이버와 카카오페이를 이용해 로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인증방법
1) 공동인증서 로그인
2) 네이버인증 로그인
3) 카카오페이 로그인

사용자가 편리한 어떤 인증서 방법도 좋으니 미리 준비하시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세요. 참고로, 본인이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로그인 없이 예상 가입기간과 소득으로 미래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글 마지막 부분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수령 예상금액 확인 페이지

국민연금 가입자 본인의 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국민연금의 노령연금을 조회하는 페이지가 활성화됩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신청자의 성명과 함께 만60세까지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납부할 경우 받게 되는 노령연금이 계산되어 보여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앞서 예상 수령금액은 2019년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과 함께 연도별 기준소득월액 재평가율을 반영하여 계산된 금액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이미지 한 장이 바로 아래의 이미지입니다. 제가 만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받게 되는 연금액이 나타나서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개시일과 함께 예상 총 납부월수 정보도 함께 알려주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의 예상연금액을 확인했다면 국민연금 가입자가 직접 소득상승률을 입력하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볼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의 자가진단 서비스 이용해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와 함께 여기 홈페이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노후를 얼마나 잘 준비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로 노후준비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고 하단으로 이동하면 5개의 아이콘이 보일꺼에요. 우측에 있는 '자가진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자가진단 문항이 나타나며 여러분들이 손쉽게 본인의 미래준비 재무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없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아직 국민연금에 가입되지 않은 사회초년생이나 근로자 신분이 아닌 분들은 로그인 없이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 코너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노후 수령 예상 노령연금 금액을 추측해볼 수 있어요.

다만, 만60세 이상인 분들은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없으므로 이 서비스 이용도 제한됩니다. 조회하는 분의 생년월일과 국민연금 최초가입일, 예상소득 상승률 등을 입력하고 기타 정보를 제공하면 간단하게 예상 수령금액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가 우리 주변을 맴돌고 있으니 여러분들 항상 코로나19 감염에 조심하세요.

 

2021.04.25 - [생활 노트/필수정보 노트] -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금액 지급기준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금액 지급기준

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지급기준 정리 일하던 직장에서 은퇴하고 안정적이 소득이 없어진 어르신들이 노령연금으로 생활의 안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연금 수급자격을 갖춘 분만 연금이 지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3.17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연금 조회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연금 조회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금액 조회하기 다사다난했던 젊은 시절을 보내고 노령기에 접어든 국민들이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주택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