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오이 같이 생겼으면서 겉은 도깨비방망이 같이 돌기가 많이 나 있는 여주라는 채소가 있습니다. 여주가 이렇게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는데요. 동남아에서 식재료로 다양하게 활용되던 채소였는데 우리나라에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그 효능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여주는 우리나라에서 사계절 재배하기 힘든 채소입니다. 더구나 여름시즌 국내 남부지방에서 한정적으로 생산되는데 전라남도 해남, 상남도 함양, 등의 장소에서 생산되며 건강한 식재료로 다양하게 요리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인기많은 여주가 지니고 있는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여주

최근 많은 건강관련 TV프로그램에서 여주가 당뇨에 좋다는 내용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여주에는 인슐린 유사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인슐린처럼 혈당이 우리 몸에 적당량이 분비되도록 도와주며 혈액에 당이 축척되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여주에는 펩타이드의 일종인 카란틴 성분이 들어 있어 포도당 연소를 촉진시키며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아주 좋은 효능을 보여 당뇨환자들에게 둘도 없는 천연 치료제라고 할 수 있어요.

여주와 눈 건강

여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눈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좋은 채소로 분류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여주를 섭취함으로써 우리신체에 흡수되며 비타민A로 바뀌어 시각과 관련된 세포와 조직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나 컴퓨터 작업을 오래하는 분들은 여주를 챙겨 먹고 눈건강을 챙기시길 추천합니다.



고혈압 효능

당뇨에 좋은 효능과 함께 여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고혈압에 좋은 효능을 손꼽을 수 있어요. 여주가 혈압관리에 아주 좋은 이유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여주 특유의 쓴맛을 내는 성분이기도 하며 혈압과 혈당을 낮춰 정상인의 수치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젊음을 지켜주는 여주

여주는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성분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과일로 레몬이 유명하죠. 그런데 이 레몬이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C성분보다 약 5배 정도 많은 양이 여주에 들어있습니다. 여주에는 비타민C와 함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늦춰주는데 큰 작용을 하며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키우고 감기 예방

앞서 노화방지에 좋은 효능을 보였던 여주의 비타민C가 면역력 강화로 감기예방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이의 20배가 넘는 여주의 비타민C 성분과 함께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알려진 모모르데신 또한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하니 요즘 같은 시기에 여주를 먹고 면역력 강화하는데 잘 활용하길 바랍니다.

심혈관 질환과 암 예방 효능

여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로 유명한데요. 신체 세포를 보호해 암 세포가 우리 몸에서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여주가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혈관과 관련된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여주의 피로회복 효능

여주에는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성분뿐만 아니라 칼륨, 인, 비타민B1, 철 등 수많은 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가 원기회복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로회복에 가장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만성피로로 힘든 분들은 여주 효능의 힘을 빌려 상쾌한 컨디션을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나트륨 제거

한국인들이 평소 섭취하는 식습관으로 몸속에 쌓이는 나트륨은 쉽게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있습니다. 여주에는 이렇게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게 해주는 칼륨이 들어있는데요. 나트륨이 빠져나가면서 몸의 부기도 제거해주는 효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생활 노트 > 건강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에 좋은 음식 7가지 공개  (0) 2020.09.20
고구마 효능 정리  (0) 2020.09.20
엄나무 효능과 손질법 그리고 엄나무 삼계탕  (0) 2020.09.14
비트 효능 정리  (0) 2020.09.04
바나나 효능 부작용  (1) 2020.09.0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