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무화과 효능과 먹는방법


열매 송 상큼하고 달달한 맛이 매력적인 무화과가 제철을 맞아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여름철 8월부터 10월까지 최고의 맛으로 출하되는 무화과는 우리나 전남 지방을 중심으로 전라도 여행을 해본 분들이라면 길거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을꺼에요. 무화과를 찾는 분들은 그 맛에 반해 매년 즐겨먹는 이유도 있지만 무화과의 효능이 뛰어나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주로 육류 식사를 즐겨하는 분들께 무화과를 우선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단백질 분해효소를 포함하고 있는 무화과는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 이번 시간에는 이런 무화과 효능과 함께 인체에 이로운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무화과 효능1

무화과의 역사

무화과는 다른 어떤 과일 및 열매보다 오래전부터 인류의 식재료가 되었던 과일입니다. 무화과의 원산지는 소아시아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4,000년 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여 이집트인들과 로마인들의 귀한 대접을 받은 과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클레오파트라의 사랑을 듬뿍 받은 과일로도 알려진 무화과는 페니키아인들이 간식으로 섭취하기도 했으며 코린트인, 베네치아 인 등 여러 고대 인종들의 식단에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무화과 효능2

무화과 효능3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무화과에 대한 기록은 동의보감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예전부터 무화과는 서민들이 먹었던 과일이었으며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전 1900년대 중후반에는 가정집 정원이나 학교의 화단에서 무화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여름철에서 가을이 되는 시기가 되면 쉽게 먹을 수 있는 국민과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무화과 나무를 쉽게 찾기 힘들어져 마트나 시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화과 효능4

무화과 소화 촉진 효능

앞에서 한번 언급했었듯이 무화과에는 단백질 소화효소가 들어있어 우리 몸의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신이라 불리는 소화효소가 무화과 섭취로 우리 몸에 들어로 고기류를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소에 고기류를 섭취하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제를 항상 찾는 분들은 식사후 무화과를 디저트로 섭취하시면 소화에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꺼에요.

무화과 효능5

무화과 효능6

무화과 빈혈 개선 효능

무화과 효능에는 빈혈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빈혈의 원인은 철분이 부족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무화과에는 이런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더운 여름철 빈혈기가 자주 느껴지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섭취 과일로 여겨집니다.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핵심성분 철분을 섭취함으로써 빈혈을 막고, 임산부나 큰 수술로 혈액, 철분 공급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무화과가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무화과 효능7

무화과 갱년기 증상 완화 효능

무화과에는 여성들의 호르몬 조절에도 관여하는 놀라운 효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보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성 호르몬 에스테로겐을 분비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는데요. 무화과를 섭취하면 원할한 에스트로겐 분비로 인해 갱년기 증상 완화, 폐경 증상 완화, 그리고 성인 여성들의 월경 증후군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을 한가지 더 보태면 생리불순에도 탁원할 효능을 보이므로 여성들에게는 둘도 없는 천연약재로 불리고 있답니다.

무화과 효능8

무화과 혈관건강 고혈압 효능

무화과가 혈관계 질환을 걱정하시는 분들께 효자 역할을 하는 과일입니다.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진 혈관질환 및 혈압과 관련된 질환에 무화과가 좋은 예방효과를 나타냅니다. 무화과는 혈관 건강의 주된 범인이라 할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이로 인해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무화과에 들어있는 프소라렌 성분은 혈액이 체내에서 잘 흘러가게 하고 혈압을 적정수치로 관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화과 속의 칼륨성분이 체내의 나트륨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해내는 데도 한 몫하여 고혈압의 위험을 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9

무화과 먹는방법

무화과를 구매하고 우선 겉면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리고 처음 해야할 일은 꼭지 부분을 칼로 이쁘게 잘라내고 그 뒤에 가로와 세로로 두번 칼집을 내어 4등분합니다. 여기서 잠깐, 총 4조각으로 나눠진 무화과를 바로 드시면 안됩니다. 가운데 노랗게 보이는 부분이 있을꺼에요 그 부분은 칼로 살짝 도려내어 걷어 내고 난 뒤, 접시에 예쁘게 플레이팅하고 드시면 됩니다.

무화과 효능10

무화과 효능11

무화과 효능12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제철과일 무화과 드시고 코로나19 이겨내세요.

'생활 노트 > 건강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 정리  (0) 2020.09.20
여주 효능  (0) 2020.09.18
엄나무 효능과 손질법 그리고 엄나무 삼계탕  (0) 2020.09.14
비트 효능 정리  (0) 2020.09.04
바나나 효능 부작용  (1) 2020.09.0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