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지난 1900년대 중반에는 고가의 과일에 속했던 바나나가 2020년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서민과일이 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열대기후와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바나나는 물의 배수가 잘되고 부드러운 토질에서 잘 자라나는 나무에 열리는 나무입니다. 우리 주변 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바나나지만 그 효능은 놀랍게도 우리 몸에 아주 이로운 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인 바나나는 카로틴, 비타민C 그리고 칼륨까지 함유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바나나의 효능을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 효능

많은 유명 연예인들이 바나나를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한다는 소식 들어보셨죠. 바나나에는 천연 화합물로 구성되어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적은 섭취량 대비 큰 에너지를 발휘해내는 바나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선수들도 즐겨먹는 과일인데요. 바나나 섭취로 큰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욕을 억제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이 근육 경련을 예방해 엘리트 운동선수들의 필수 섭취과일로 여겨집니다.



바나나 효능 혈관건강 지킴이

앞서 근육경련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했던 바나나의 칼륨이 체내 혈관건강을 유지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의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긍정적인 기능을 하며 혈관확장 기능도 보유하여 안정적인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고혈압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바나나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혈압 안정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혈압안정은 동맥과 정맥의 안정으로부터 나타나는 결과이며, 이런 효능의 결과로 심장마비 및 뇌졸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발병율을 낮출수도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소화기관 장 건강

바나나를 먹고 변비를 해결했다라는 주변 지인들의 말을 들어본적 있을꺼에요. 바나나에는 소화를 촉진시켜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는 펩틴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양약을 먹고 변비를 해결하려면 속쓰림이 동반할 수도 있으나 자연식품 바나나는 속쓰림이 없을뿐만 아니라 장 건강까지 지킬 수 있도록 해주는 산성중화 효능까지 갖추고 있어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준답니다.



바나나 효능 면역력 강화

현재 전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키우고 싶다면 바나나 효능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바나나에 포함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B6가 백혈구 형성에 기여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바나나는 신체의 노화와 피부건강 등 우리 몸 전체의 신진대사의 기능이 잘 작동할 수 있게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 효능 스트레스 조절

바나나 효능에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신박한 기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나나에 있는 칼륨이 뇌에 산소를, 미네랄 성분이 체내 수분조절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해 무너진 우리 몸의 기능을 정상화시켜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섭취로 우리 몸이 흡수하는 세로토닌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이 만들어내는 행복 호르몬이라 알려져 있는데요 바나나의 마그네슘 또한 바나나의 함유물로 감정조절과 불안한 증상도 완화시켜 스트레스 조절과 함께 정신적인 건강상태에도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스테미너 효과

남성의 스테미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복분자나 장어 꼬리, 전복,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가 스테미너를 보충해주는 과일이라는 말은 처음들어 보셨을텐데요. 바나나에 들어있는 부포테닌 성분이 남성 정력에 좋은 성분으로 우리 몸의 활동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바나나 부작용

우리가 마트에서 볼 수 있는 바나나는 아직 완전히 숙성되지 않은 덜 익은 바나나가 대부분입니다. 바나나를 섭취할 때는 이렇게 덜 익은 바나나를 먹지 않도록 해야하는데 그 이유는 덜익은 바나나속에 있는 타닌성분이 수분을 빼앗아가서 변비를 심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구독자 분들도 바나나를 먹을 때는 적당히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는점 꼭 기억하세요.




★이 글도 추천합니다!

2020/08/28 - [생활정보] - 무화과 효능

'생활 노트 > 건강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 정리  (0) 2020.09.20
여주 효능  (0) 2020.09.18
엄나무 효능과 손질법 그리고 엄나무 삼계탕  (0) 2020.09.14
비트 효능 정리  (0) 2020.09.04
무화과 효능  (0) 2020.08.2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