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보양식의 하나로 삼계탕이 국민적인 사랑은 받고 있습니다. 매년 초복, 중복, 말복 때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전통적으로 보양식을 찾아 먹으며 체력을 보강하곤 합니다. 보양식 삼계탕을 먹을 때, 추가재료로 인삼, 밤, 대추, 마늘 그리고 엄나무를 함께 끓여 보양식의 효능을 추가시킵니다. 이 재료들 가운데 엄나무라 불리는 재료는 음나무의 사투리로 일반적으로 엄나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엄나무의 효능과 어떻게 손질하는지 그리고 엄나무 삼계탕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는 어떤 식물인가
엄나무의 정확한 명칭은 음나무가 표준어이며 때론 개두릅나무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엄나무가 성장하면 25m까지 자라나며 가지에 달린 가시들이 많은 것이 큰 특징입니다. 엄나무의 잎은 크게 5개에서 9개 갈래로 나눠진 둥근 모양으로 형성되는데 잎보다 긴 잎자루에 붙어서 생겨납니다.
엄나무에는 잎과 함께 열매도 함께 열리는데요. 핵과로 분류되는 음나무 열매는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 들면서 검게 익어갑니다. 우리가 엄나무 삼계탕에 필요한 육수를 내는데 사용하는 줄기 및 나무껍질은 약용으로 사용하고 엄나무의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한답니다. 특히, 우리 선조때부터 내려오는 무속신앙에 따르면 엄나무가 집안의 잡귀를 쫒아준다고 하여 음나무 가지를 집 앞 대문에 걸어두곤 했습니다.
원기 회복과 해열에 좋은 엄나무
엄나무에서 가시달린 줄기부분은 우리 건강에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엄나무의 줄기 부분을 뜨거운 물에 달여서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엄나무 차를 마시면 만성 피로로 힘들어하는 우리 몸에 원기를 회복하게 해주며 해열제의 기능도 합니다. 게다가 엄나무는 가래를 묽게하고 삭게하는 거담제로도 사용되는데 엄나무의 근피와 수피부분이 이 부분에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엄나무 껍질과 관절염 치료
엄나무 껍질에는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을 가진 성분이 있어 신경과 근육의 통증으로 인한 관절염 및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이에 엄나무 껍질을 한방에서는 해동피라고 부르며 그 효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엄나무는 관절염뿐만 아니라 당뇨병, 신장병 그리고 신경통까지 다방면으로 건강에 좋다고 하여 닭백숙이나 삼계탕에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특히 엄나무를 달여 마시는 엄나무 차는 당 수치를 떨어뜨려 당뇨병 환자에게 적극 추천되는 한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엄나무
우리 신체 내 장기중에 간과 관련된 질환으로 간경화, 간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간이 건강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에 좋은 식재료가 엄나무입니다. 우리 몸에서 간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만성피로와 함께 소화기 문제까지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간의 회복과 해독작용을 위해 엄나무를 먹으면 기력 회복과 소화기능 개선의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키는 효능
감기와 무관하게 계속되는 기침과 가래로 힘든 생활을 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엄나무 뿌리 부분을 즙으로 만들어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엄나무의 사포닌 성분이 이런 증상을 나타내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약재료로 쓰이고 있는데 꾸준히 엄나무를 약재로 복용하면 그 증상이 점차 완화된다고 해요. 장기적인 엄나무 뿌리 즙 섭취로 사포닌 성분이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부가적인 효능도 발휘합니다.
엄나무 손질 방법
우리가 가정에서 삼계탕을 요리할 때, 엄나무를 따로 구매해서 삼계탕과 함께 끓여냅니다. 엄나무의 많은 효능이 삼계탕 속에서 더 없이 좋은 보양식으로 변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삼계탕을 끓일 때 엄나무를 구매해서 함께 만들었습니다. 엄나무 구매처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깔끔한 상태로 택배배송이 됩니다.
이렇게 배송된 엄나무를 우선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깨끗히 씻어줘야 합니다. 엄나무 가시 사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이 눈에 보인다면 칫솔로 쓱싹쓱싹 씻는 것도 괜찮습니다. 삼계탕에 사용되는 엄나무 부위는 엄나무의 가지를 사용하는데 껍질이 두텁고 가지가 두꺼운 것이 좋은 엄나무 줄기라고 해요.
엄나무 삼계탕
엄나무 삼계탕에 사용되는 엄나무의 부위는 잎도 뿌리도 아닌 줄기부분을 사용합니다. 가시가 잔뜩 붙어있는 엄나무 줄기와 생닭, 대추, 인삼, 녹각, 밤, 황기 등을 뜨거운 물로 오랜시간 끓여내면 둘도 없는 보양식으로 탄생합니다.
그러나 엄나무 삼계탕을 피해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엄나무 삼계탕이나 엄나무 차, 즙을 주기적으로 드시는 분들 가운데 손발이 저린다거나 진정되지 않는 가슴, 두통 등의 증상이 따라오는 분들은 엄나무를 드시면 안됩니다. 또한 탈모 증상이 있는 분들도 엄나무 삼계탕은 그렇게 추천할 만한 음식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여기까지 엄나무 효능과 함께 엄나무 손질법, 엄나무 삼계탕에 관한 진실까지 알아봤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린 정보가 엄나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알찬 지식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