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착한운전 마일리지로 면허 벌점 관리

운전자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진 면허 벌점을 관리할 수 있는 착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가입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데요. 안전운전에 관해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운전자들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제도입니다.

마일리지 적립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운전자라면 누구나 가입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을 장려하는 목적으로 시행되는 이 제도는 운전자가 무사고 및 무위반 준수 서약서를 작성하고 1년 간 서약을 준수하면 10점의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적립할 수 있게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경찰청 뉴스

◈무사고: 착한운전 서약기간 동안 인명피해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는 것
◈무위반: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범칙금, 과태료, 면허 취소 및 정지 처분을 받지 않는 것



차량소지자가 아닌 운전면허증 소지자에게 가입자격을 부여하고 있어 더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할 수 있는데요. 의도하든 의도치 않았든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작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로써 운전자의 벌점은 조금씩 쌓이게 되는 것이죠.

 

벌점이 40점이 되는 순간에는 운전자에게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집니다. 마일리지 1점당 1일의 면허정지 기간이 산정되어 정지 기간동안 운전자는 면허증을 경찰청에 반납하고 무면허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40점까지 쌓인 벌점을 착한운전 마일리지로 경감할 수 있는 것이 이 제도의 요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활용방법

1년에 10점씩, 최대 50점까지 적립할 수 있는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운전자의 벌점이 40점 이상이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39점까지는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의 면허 벌점이 40점이 되었을 때 운전자에게 내려지는 40일 면허정지 처분에 대해 마일리지로 10점을 공제하여 10일을 감경처분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일리지 적용 지침사항
-사망 교통사고, 음주운전, 난폭보복운전 등으로 부과된 벌점은 감경 불가
-서약 기간에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다음날부터 재신청 가능
-착한운전 마일리지 적립한도는 50점까지
-마일리지 유효기간: 벌점 감경에 사용하기 전까지 평생유지
-1년간 서약을 준수하고 10점 적립 뒤 다음 서약은 자동신청 됨.
-마일리지를 쌓아두었다가 벌점 40점 초과시 사용



간략하게 몇 문장으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과 그 지침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도로 위의 상황은 운전자 본인이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한 곳입니다. 운전자들은 미리 마일리지를 쌓아두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거에요.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방법

이 제도에 참여를 원하는 운전자는 온라인 접수와 오프라인 접수 즉, 방문접수 중에 편한 방법으로 선택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방문접수는 전국 경찰서나 지구대, 파출소를 방문해서 서약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출처: 대한민국 경찰청 블로그

◈신청방법
1. 온라인 접수: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
2. 방문 접수: 전국 경찰소, 지구대, 파출소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파인 홈페이지와 정부24 홈페이지 중에서 정부24를 통해서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가입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이파인 홈페이지도 간편하게 되어 있지만, 정부24가 비교적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이쪽으로 알려드립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검색 후 로그인

검색 사이트에서 '정부24'를 입력하면 누구나 손쉽게 정부24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로 먼저 접속하는 것이 오늘의 할 일중 첫번째 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중앙부에 있는 검색창이 보일꺼에요. 그 곳에 '착한운전 마일리지'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해주세요.

검색결과로 신청서비스 항목에 '착한운전 마일리지'라는 카테고리가 확인됩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신청하는 과정으로 바로 진행됩니다.

이 제도에 관한 간략한 설명이 이어지고 화면 아래로 이동하면 '신청하기'버튼이 활성화 된 것이 보일꺼에요. 그 곳을 클릭하면 정부24에 로그인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하는 과정은 회원과 비회원으로 구분해서 실행할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을 선택하든 그 과정은 비슷하지만 한번 가입해두면 언제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과정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바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서약서를 작성하고 참여신청을 하는 화면입니다. 신청인 정보에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해주세요.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서약서의 기본조항이 모두 기재된 서약내용이 보입니다. 신청자의 면허 번호도 함께 기재되어 있으며 서약기간도 확인됩니다. 모든 사항을 확인했다면 하단부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몇 초가 지나지 않고 바로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신청이 완료됐다고 알리는 화면이 확인됩니다. 정말 간단하고 편리한 신청방법인데 아직 신청하지 않은 운전자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주변 지인분들 중 아직 이 마일리지 제도를 신청하지 않은 분이 있다면, 좋은 국가제도를 어서 활용하라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