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서울시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신청안내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청년 취업난이 갈수록 악화되는 가운데 서울특별시에서는 관내 미취업 청년들을 위해 취업장려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시행합니다. 아쉽지만 서울지역 외 타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들은 이번 사업에 참여할 수 없으며 각 지자체의 개별적인 지원금 제도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 글은 서울시의 청년 구직자를 위한 지원금 사업을 정리한 글입니다.

코로나19 한시적 사업; 청년 취업장려금

본 사업은 미취업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생활고를 극복하기 위해 일정의 지원금을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가 주최가 되어 시행하는 사업이 아니라 성동구, 강남구 등 각 자치구에서 개별적으로 사업공고를 발표하고 지역에 속한 청년들의 장려금 지원신청을 받습니다.

◈접수기간: 서울시 25개 구청이 각각 시행
(포스팅 하단에 각 구청 장려금 신청기간 정보 게시)

◈지원내용: 1인당 50만원

◈취업장려금 지급방식: 지역사랑상품권 지급



각 자치구별로 사업을 시행하다 보니 접수일정과 세부기준은 각 구별 사업공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조금씩 기준이 다를수는 있으나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신청자격 및 기준은 동일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장려금 지급대상 기본 조건은 최종학력 졸업년도가 2019, 2020, 2021년 중에 있어야 합니다.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의 청년으로 최종학력이 중퇴, 제적, 수료 어떤 결과든 장려금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취업장려금 신청자격과 요건

앞의 글에서 알려드린대로, 이 사업은 자치구별로 시행되다 보니 사업시행 공고가 각기 다릅니다. 아래에 알려드리는 기본조건은 모두 동일하므로 이 내용으로도 미취업 청년 지원금 신청자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 기본조건
-연령기준: 만19세부터 만34세까지
(1986년 1월 1일부터 2002년 12월 31일 사이 출생자)
-거주지기준: 각 구별 사업공고일 이전부터 각 구에 거주중인 자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
※단, 주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고용보험가입)는 가능



위의 기본조건을 갖춘 미취업 청년들은 청년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모든 국가사업시행에는 예외적으로 참여가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예를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드리니 참고하세요.

 

◈사업참여 불가조건
-실업급여 수급자 또는 수급대상인 자
-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참여자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I유형 참여자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
-방통대,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재학생은 최종학력 졸업일이 2년 이내라면 신청가능!

미취업 청년 지원금 신청방법

사업 시행처는 각 구청별로 다르지만 취업장려금을 신청하는 곳은 '서울청년포털'사이트로 서울지역 내 모든 구청이 똑같습니다. 구청에서 방문접수 신청은 할 수 없으며 오직 온라인접수를 통해서만 취업장려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청년포털 신청절차
1) 자가체크
2) 거주 자치구 확인
3) 정보활용동의
4) 정보기입
5) 서류제출

 

먼저 위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가체크를 통해 본인이 사업에 참여가능한지 확인부터하세요. 자치구를 확인하고 개인 정보를 입력한 후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모든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필수 제출서류(3+1)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 1부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내역서 1부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또는 수료증 졸업장 1부
-근로계약서 1부(해당시)



모든 서류는 공고일 이후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리 서류를 발급해두신 분들은 그 서류는 다 처분하시고 새롭게 발급받은 서류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단기근로자 중 3개월 이하 또는 주26시간 이하 근로를 증명할 수 없는 경우 취업자로 간주하고 취업장려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장려금 지급대상 선정발표 및 주의사항

지급대상을 선정하는 방법은 정량평가를 통해 심사검증위원회에서 신청자의 정보와 서류를 검증합니다. 각 구청의 사업 신청기간 내에 심사검증위원회가 상시 운영되며 신청자를 순차적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장려금 지급은 구청의 예산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시행된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심사검증위원회 검증내용
-연령, 거주지
-최종학력 졸업일 2년 경과
-고용보험 가입여부 및 단기근로 여부
-실업급여 수급 및 대상 여부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중복 여부

출처: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

위의 심사를 통해 발표되는 결과,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지원대상 발표는 신청을 했던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제출서류를 조작하거나 명의 도용 등으로 부정수급을 할 생각이라면 미리 접으세요. 부정수급이 적발 되면 최대 5배의 제재 부가금이 징수될 수 있으므로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