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우리 전통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밥반찬 양파장아찌를 만드는 비법을 공개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연예계에서 손맛이 좋기로 알려진 김수미가 진행하는 수미네 반찬에 소개된 양파장아지 담그는 법인데요. 저도 한번 해봤지만 너무나 간단하고 쉬워서 이렇게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김수미의 초간단 양파장아찌 레시피와 황금비율만 알면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방송화면자료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릴테니 오늘 밥반찬 만들기 한번 도전해보세요.


양파장아찌 담그는 법 순서 1 재료준비

김수미가 수미네반찬 프로그램에서 공개했던 양파장아찌 담그는 법은 간단합니다. 그 레시피를 알려드리기 전에 양파장아찌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부터 준비하도록 할께요. 우선 양파로 재료 양의 기준을 잡아야 하니까 양파 5개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양파 5개를 준비했다면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양념으로 설탕, 식초, 간장을 준비하고 마지막으로 양파장아찌를 만들어 보관할 용기를 준비하면 됩니다.

*재료*

-양파

-청양고추2개 홍고추 1개

-설탕

-식초

-간장

-담금통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순서 2 주재료 준비

양파장아찌의 메인 재료 양파를 먼저 썰어줍니다. 양파를 썰어주는 크기는 각자의 개인이 선호하는 사이즈로 자르면 됩니다. 정해진 크기는 없으니 가족분들의 취향에 따라 한입크기로 잘라도 되고 아니면 베어먹을 정도로 크게 잘라도 됩니다. 양파 5개를 적당한 사이즈로 깔끔하게 잘라서 준비해둔 용기에 담아줍니다.




양파장아찌에 청양고추와 홍고추 추가

용기에 양파를 썰어서 담은 후, 그 위에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를 올려놓습니다. 방송에서도 김수미씨가 왜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추가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나오지 않아서 이유는 확실히 알 수가 없습니다.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올려놓을 때는 꼭지부분을 따서 썰지말고 그대로 올려놓으면 되는데요. 청양고추의 알싸한 맛과 홍고추의 덜큰한 맛을 첨가시키기 위해 하는듯해 보이네요.


양파장아찌 담그는 법 순서 4 양념


양파장아찌 주재료 준비는 위 순서까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제 주재료를 푹 담궈줄 장아찌 용액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수미가 공개한 장아찌액을 만드는 비율은 간장과 식초를 1대1 비율로 섞는 방법입니다. 용기에 들어갈 양에 맞게 간장과 식초를 1대1 비율, 양파 5개 기준으로 700ml씩 섞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된 장아찌액에 추가적으로 설탕을 넣어줘야 하는데요. 톡 쏘는 짠맛에 단맛을 추가하기 위해 설탕 4큰술을 넣어줍니다. 4큰술의 기준은 식초와 간장을 700ml씩 제조했을때 기준이므로 제조하는 양에 따라 첨가되는 설탕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양파장아찌 담그는 법 순서 5 장아찌액 투여

주재료는 용기에 잘 담궈져 있고 장아찌액도 다 만들었다면 용기에 장아지 액을 부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장아찌액은 용기에 들어있는 주재료가 푹 잠길정도로 많이 부어줘야 해요. 그 이유는 모든 양파에 장아찌액이 잘 스며들어 하나도 빠짐없이 양파장아찌로 숙성시키려고 하는거에요.




양파장아찌 숙성기간 장소

이제 양파장아찌를 만드는 과정은 모두 마쳤고 만들어진 양파장아찌를 잘 숙성시킨후 먹기만 하면됩니다. 김수미가 밝힌 비법으로는 양파장아찌는 서늘한 곳에 3일 정도 숙성시킨 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냉장보관하여 3일이 지나야 하고, 서늘한 계절에는 실외 시원한 곳에 3일 동안 두었다가 먹으면 됩니다.


양파 효능 간단 정리

양파는 육류와 궁합이 잘맞는 채소로 단백질, 비타민C, 칼슘, 철, 인 등의 수많은 영양소가 함유된 건강 식재료중에 하나입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고혈압을 걱정하는 분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재료인데요. 혈압수치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이분들이 꼭 챙겨먹어야할 채소입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해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진 채소입니다.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의 출처는 tvN수미네반찬의 방송화면을 캡쳐한 장면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