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가리비 찜 요리 비법 공개


오늘 소개해드릴 요리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요리로 가리비 찜 요리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시중에 있는 많은 조개구이집에서 외식을 할 수도 있지만, 아직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세가 누그러지지 않은 시국이라 밖에서 외식하기가 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름철 바닷가에서 조개구이를 먹는 기분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집에서 먹는 가리비 찜으로 그 기분을 비슷하게 나마 느낄 수 있을꺼에요. 오늘의 포스팅은 가리비 구입부터 손질, 찜하는 방법까지 전체 과정을 정리하겠습니다.

가리비 구입요령

가리비 구입요령은 수산물 시장에 가서 직접 가리비를 보고 구매하는 것이 신선한 가리비를 선택하는 최고의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방문하기가 힘든분들이 많기에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현재 구매가능한 가리비로는 참가리비와 홍가리비가 대표적인데요 홍가리비는 비단가리비 또는 단풍가리비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리비를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점은 참가리비가 국내에서 생산되어 깨끗하게 유통되는 것도 많지만 일본에서 건너와 식품 방사능 검사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참가리도 많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는 많은 언론에서 참가리비 유통과정을 보도해서 아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현재 판매되는 참가리비 전부가 일본산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참가리비를 구매하실 때는 국내산과 일본산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홍가리비를 농라카페라는 인터넷 판매점에서 구매했는데요. 국내의 생산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중간판매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네티즌의 평가가 괜찮은 인터넷 판매상이기에 소개해드립니다.

홍가리비 1kg 구매

농라카페를 통해 홍가리비 1kg를 구매하고 안전하게 저희 집에 도착했습니다. 택배포장을 오픈하고 큰 대야에 홍가리비를 물에 푹 담궜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대야에 소금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 뒤, 홍가리비를 소금물에 담고 1시간 정도 해감과정을 거칩니다.

싱싱한 가리비 구별방법

싱싱한 상태로 택배가 도착했을 때 가리비가 입을 벌리고 있으면 그 가리비는 상하거나 죽은 가리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입을 벌리고 있는 가리비가 싱싱하다라고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입을 벌리는 것은 가리비를 찌거나 구은 후에 입을 벌려야 싱싱한 가리비입니다.



홍가리비의 껍질에 광택이 붉으스름한 빛깔이 나는 것이 좋은 홍가리비입니다. 가리비를 찌거나 구웠을 때 입을 다물고 있는 것들은 속이 상한 것들이므로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가리비 찜통 준비

큰 찜통에 물을 붓고 찜통 내에 받침대를 올린 뒤 가리비를 바닥에 가지런히 놓아줍니다. 서로 겹쳐도 되니 많은 양을 주문하셨다면 층층이 쌓아도 괜찮습니다. 준비가 끝났다면 찜통 뚜껑을 닫고 쎈불을 켜고 물이 끓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가리비 1kg 기준으로 10분 동안 센불을 지속해서 켜서 찝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고 10분 뒤 불 세기를 중불로 낮춰줍니다. 중불로 5분 동안 더 찜을 계속해줘야 하는데요 5분이 더 지나고 나면 불을 끄고 뜸들이는 과정을 5분 거칩니다. 이렇게 가리비 찜 요리 과정이 끝났는데요 절대 주의해야 할 점은 찌는 과정에 찜통 뚜껑은 절대 열지 마세요. 찜통에 가득차있던 수증기가 밖으로 배출되 찌는 과정에 열이 손실될 수 있으니 요리가 완성되기전에 뚜껑은 무조건 '노터치'입니다.

가리비 찜통 오픈

찜과정이 모두 끝나고 아래 사진과 같이 입을 가지런히 벌린 홍가리비 찜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서 혹시 입을 벌리지 않은 가리비가 보인다면 잘 골라내어 휴지통으로 버려주세요. 이제 찜통에서 꺼내어 접시에 잘 담아주면 됩니다.

저는 한번에 모든 가리비의 알갱이를 분리해서 먹는 편이라 하나하나 알갱이를 껍질속에서 분리해냈습니다. 이쁜 접시에 모두 담으니 양은 그리 많아 보이지 않지만 정말 먹음직스러운 가리비 찜이 완성됐습니다.

가리비 찜과 초고추장

완성된 가리비 찜요리를 이제 맛있게 먹는 일만 남았습니다. 먹는 분들의 기호에 따라 양념은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초고추장을 좋아해서 가리비와 초고추장의 조합으로 요리를 맛보았습니다.



간장과 와사비를 섞은 양념에 찐 가리비를 찍어 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지금까지 집에서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요리방법으로 가리비 찜 요리를 알려드렸습니다. 찜통에 찌는 과정과 시간만 잘 지키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참고로 가리비 껍질은 음식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음식쓰레기로 배출하지 마시고 일반쓰레기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