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많은 해산물중에 먹기에 부담이 없고 호불호가 크게 나뉘지 않는 맛있는 새우를 소개해드릴께요. 새우는 갑각류 알러지만 없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전세계 어떤 국가에 방문해도 새우요리는 만날 수 있는데요 새우가 전세계 어디든 존재해 여러 국가와 민족에게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새우철을 맞아 저도 집에서 신선한 새우를 주문해서 요리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해본 새우요리 과정과 순서를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우요리 찜

신선한 새우 구매 방법 

집에서 요리할 신선한 새우를 구매하는 방법에는 직접 수산물 시장에 가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즈음 같은 시기에는 인터넷 주문을 하는 분들이 많을꺼에요. 저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마트나 시장에 가지 않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주문을 했습니다. 너무 많은 웹사이트에서 새우를 판매하고 있어 어떤 사이트에서 구매해야할지 고민되신다면 제가 이용한 판매 웹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을꺼에요. '농라카페'라는 곳인데 저희와 같은 소비자들과 직접 생산, 제조, 수렵하여 판매하는 생산자들을 다이렉트로 연결해주는 중개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주문해본 결과 새우의 신선도는 괜찮았기에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홍보목적은 전혀 없으니 필요하신 분들만 사용하세요.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1

새우요리 재료 신선한 새우

농라카페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새우를 구매해서 튼튼한 아이스박스에 보관된 상태로 수령했습니다. 잘 도착한 택배를 언박싱해보니 신선한 새우들이 비닐포장으로 안전하게 도착했습니다. 아래에 사진처럼 우선 플라스틱 용기에 새우를 다 부어서 흐르는 차가운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2

새우요리 몸통과 머리 분리

새우를 우선 씻고나서 찜통에 넣기 전에 저는 머리와 몸통을 분리합니다. 새우머리를 드시는 분들도 있고 안드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드시는 분들은 분리한 새우를 지퍼팩에 잘 보관하여 얼려두고 나중에 따로 쪄서 드시면 됩니다. 머리를 분리하고 남은 새우몸통은 이제 찜통으로 들어갈 준비를 모두 마칩니다.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3

새우요리 찜통 준비

찜통 바닥에 물을 채우고 불을 가열하기전 새우를 모두 찜통 중간바닥에 넓게 펴서 가지런히 배열해줍니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수증기를 이 새우들의 몸통을 골고루 찔 수 있게 바닥을 가득 매워줍니다. 새우찜요리를 위한 세팅이 끝나면 찜통 뚜껑을 닫아서 시간을 정하고 가열합니다.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4

새우찜요리 가열시간

세팅완료된 찜통 속 새우요리를 가열하는 시간은 강한 불로 10분을 찌고 난 후, 중간불로 5분으로 마무리 찜을 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 절대 뚜껑을 열어서 확인하지마세요. 찜통 안에 있던 수증기가 한번 밖으로 나와버리면 찜통 속에 있는 새우가 찔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찜통으로 새우찜요리를 하는 과정을 마치면 아래 사진처럼 이쁜 빗깔로 변한 새우요리를 만날 수 있어요.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5

새우요리 플레이팅

요리의 맛을 좌지우지하는 요소중에 절반은 플레이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무리 맛없는 요리도 보기가 좋으면 시각적인 효과를 가미해 더 맛있는 느낌을 받게되며,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요리라도 이도저도 아닌 상태로 세팅해서 먹으면 그렇게 큰 풍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제가 보여드리는 사진처럼 야채와 함께 새우를 잘 까서 놓으면 정말 고급레스토랑에서 주문한 듯한 새우요리가 완성됩니다.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집에서 하는 방법 6

새우요리 시식

드디어 새우요리 찜이 완성되고 그 맛을 즐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새우껍질을 까는 과정은 한번 껍질을 제거할 때 모두 제거해버리면 먹을 때 기쁨은 두배가 됩니다. 저도 한번에 모든 새우 껍질을 제거하고 먹을 때 편하게 먹는 방법을 선택했어요. 그리고 새우를 찍어 먹을 수 있는 소스로 초고추장을 준비했습니다. 소스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와사비장, 간장, 등 입맛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 새우찜요리는 보시는 바와 같이 정말 대성공으로 끝났습니다. 찜요리의 특성상 새우의 퍽퍽한 느낌이 없었으며 촉촉한 느낌의 새우살이 정말 최고의 맛으로 다가왔습니다.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새우요리 찜

맛있는 새우요리 이제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