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 그리고 사용처 안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증폭하면서 코로나19 방역정책이 완화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해져 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역패스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민들의 생계와 가계 유지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목포시에서도 '목포시 재난지원금'지급 시책을 마련하고 지역시민들을 지원하고 나섰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부터 지급 그리고 지원금 사용처 정보까지 자세히 공요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서파일과 위임장 파일은 포스팅 최하단에 첨부되어 있으니 자유롭게 다운받아서 사용하십시요.

목포 재난지원금 1인 10만원 지급

전남 목포시는 지난 2월4일 공식발표자료를 통해서 2월 7일부터 서민경제에 활력을 더해주기 위해 재난지원금 10만원을 시민 각각 1인에게 지급한다고 전했습니다. 계속되는 방역정책에 힘겨워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난 2월 7일부터 신청을 받고 지급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한 재난지원금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목포시의 계획대로라면 이번 설 명절 전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려고 했으나, 지원금 사용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 명절이 지난 시점부터 지급하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장애인연금 수령자와 기초연금 수령자 등 목포시 내 3만 명에게는 1월달에 이미 연금수령계좌로 '목포시 재난지원금'이 지급완료 됐습니다.

지급대상과 지원금액

이번 2차 목포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은 지난 1월 3일을 기준으로 목포시 관내에 주소지를 둔 시민들입니다. 결혼이민자 또는 영주권자 등 일부 외국인들도 이번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 포함되며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목표에 맞게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카드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1) 거주지 기준: 목포시에 등본상 주소지를 둔 시민
- 2022년 1월 3일 전까지 전입신고를 완료한 자
2) 영주권자 및 결혼이민자 등 일부 외국인도 포함
◈목포시 재난지원금 지원금액
- 시민 1인당 10만원씩 지급



현재 등본상 주소지가 타지역으로 되어있는 분들중에 실거주지만 목표시인 경우에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등본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앞 단락에서 전해드린대로, 지난달에 연금 수령계좌로 이미 목포시 재난지원금 10만원을 수령한 분들 즉, 기초연금수령자와 장애인연금 수령자에게는 현재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복해서 재난지원금 명목의 10만원을 수령할 수 없다는 뜻이니 꼭 참고하세요.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2022년 설 연휴가 끝나고 난 2월 7일부터 목포시에서는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고 시민들에게 즉시 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이 시작된 첫주에는 세대주 출생년도에 따른 10부제 신청이 진행되고 있으니, 첫주에는 신청가능한 요일을 잘 확인하시고 현장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신청기간
(1) 2022년 2월 7일부터 2월 28일까지
(2) 요일제 신청 적용: 2월 7일 ~ 2월 11일까지
-'세대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른 신청 제한 적용
-2월 7일 신청자: 끝자리 1,6
-2월 8일 신청자: 끝자리 2,7
-2월 9일 신청자: 끝자리 3,8
-2월 10일 신청자: 끝자리 4,9
-2월 11일 신청자: 끝자리 5,0



◈목포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1) 원칙: 세대주가 일괄 신청
(2) 예외적용: 새대원이 개인신청도 가능(성인만 가능)
(3) 대리신청 및 대리인 일괄신청 방법
-위임장과 신분증(대리인, 위임자) 필수
-대리신청 자격 제한: 세대원, 세대주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재난지원금 지급방법
-현장 신청시 즉시 지급
-목포시 지역사랑카드로 지급

목포시 재난지원금은 세대 주소지 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온라인 신청방법은 제공되지 않으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서 현장신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원금 10만원은 현장에서 신청하는 즉시 목포시 지역사랑카드(선불카드)로 즉시 지급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정보와 분실, 재발급 방법

2022년 2월에 지급되는 목포시 2차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지난 재난지원금의 사용처와 동일합니다. 목포시의 지역사랑카드로 지급되는 지원금이므로 목포시 지역내에서만 사용가능하며 대형마트나 백화점,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유흥업종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지원금 주요 사용가능처
-목포시 내 편의점 사용가능
-지역사업자 프렌차이즈 지점 사용가능
-지맵 어플 검색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사용가능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 결제 불가
*단, 배달앱 사용시 사업장 카드기로 만나서 결제가능



◈목포시 재난지원금 사용처
(1) 사용가능 지역: 전라남도 목포시 내 제한
◈지원금 사용기한: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용기한을 넘긴 지원금 잔액은 환수조치
◈지원금 카드 분실 및 훼손 시 재발급 방법
-광주은행에 사전 카드명의등록을 한 자만 재발급 가능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재발급 신청

◈문의처 정보
(1) 목포시청 자치행정과
061-270-3234-3236~9
2) 각지역 동행정복지센터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 위임장.hwp
0.02MB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서.hwp
0.02MB

지금까지 제공해드린 목포시 재난지원금 신청 정보에 대해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빠른 시일내에 정보를 확보해서 댓글로 답을 드리겠습니다. 즉각적인 대답을 원하신다면, 위에 제공해드린 문의처로 직접 연락해서 답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