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ADHD테스트 무료 자가진단 안내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성인, 청소년 그리고 어린아이까지 주의력결핍장애 증상을 보이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주의력 부족으로 대인관계에 어려움까지 나타내는 ADHD정신과 질환은 발생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ADHD관련 연구보고와 함께 ADHD테스트로 자가진단해볼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무엇?

*ADHD(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로 불리는 ADHD테스트 질환은 특히 아동기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기본증상으로는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어린시절의 흔한 증상으로 여기고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힘든 아동기를 지속해서 보내게 되며 최악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ADHD질환의 원인
-사실상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불분명!
(1) 가능성 있는 요인으로 발표된 내용
-주의집중을 조절하는 뇌 능력의 저하: 구조적차이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요인
-산모의 음주, 흡연 등: 태아의 신경세포 활성 저하
-유아기 시절 특정 독소 노출: 페인트, 납 등



ADHD장애를 호소하는 분들은 학생시절에는 학업에 몰두하기 힘든 상황이 가장 큰 장애로 다가 옵니다. 성인이 되어서는 여러가지 사회생활 및 기본적인 의식주생활도 힘들어지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빨래, 장보기, 청소, 각종 공과금 납부 등을 챙기기 힘든 상황을 맞이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ADHD장애를 가진 분들은 우울증도 함께 찾아와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증상과 진단

아동기와 청소년기 ADHD질환도 문제지만 성인 ADHD장애는 더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성인 ADHD 장애를 갖고 있는 분들은 충동억제 및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기분장애나 중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장애 증상의 특징
(1) 사소한 실수가 많음
(2) 작업능력의 세밀함이 떨어짐
(3) 집중력 부족
-회의, 수업 등 시간이 길어지면 산만해짐
(4) 실행기능 저하: 주어진 일을 마치지 못하거나
많은 시간이 소요됨, 계획 실행이 매우 어려움
(5) 정리가 어려움: 잦은 물건 분실, 정리정돈을 잘 못함
-물건 둔 곳을 잘 기억하지 못함
(6) 단순반복 작업을 힘들어 함
(7) 앉아 있을 때, 손발을 계속 움직임: 과잉행동



특히, 성인ADHD장애를 가진 분들 중 80%이상의 비중이 동반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동반질환의 예로는 공황장애나 조울증, 우울증 등 사회생활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확인됩니다. 주위사람들의 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낮아지는 자존감과 우울증이 함께 찾아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ADHD테스트 자가진단 하는 방법

아래의 초등,중고등,성인의 ADHD테스트 온라인 자가진단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에 앞서 유아기의 ADHD장애 증상은 일상에서 행동이나 습관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수면을 나누어서 자거나, 자주 깨는 습관, 젖을 소량씩 계속 나누어 먹는 행동, 떼를 많이 쓰는 행동 등이 유아기 ADHD장애 증상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ADHD테스트의 종류
(1) 초등학생용 ADHD테스트
(2) 중고등학생용 ADHD테스트
(3) 성인용 ADHD테스트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ADHD무료 자가진단 테스트'로는 사실상 정확하게 ADHD장애를 진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래의 자가진단 테스트는 단순히 본인의 ADHD질환 수준을 개인적으로 판단해볼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됩니다.

 

정신과 전문의들도 ADHD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사와 자료분석, 정보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런 간단한 온라인 테스트로 ADHD장애를 확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본인을 ADHD테스트 자가진단을 하는 보조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ADHD테스트 무료 링크>
https://testharo.com/adhd/

 

무료 심리테스트 사이트 - 테스트하로

ADHD 무료 검사... 자세히 보기

testharo.com

치료방법과 식이요법 등 생활가이드

정신과 질환으로 분류되는 ADHD장애는 방치하면 안되는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먼저 자신이 ADHD 주의력결핍 장애 및 과잉행동장애로 의심이 된다면 전문의를 만나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기본적으로 ADHD장애를 호소하는 분들은 약물 치료 등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경우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질환 치료방법
(1) 대표적으로 약물치료가 적용되고 있음.
-80%정도가 약물치료로 호전됨.
-기억력, 집중력 등이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남.
(2) 놀이치료, 학습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방법



ADHD를 앓고 있는 당사자 또는 가족들은 질환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환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비합리적인 대응입니다. 본인 및 가족의 질환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대한 치료만 제대로 하면 누구나 회복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무엇보다도 환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한 ADHD질환 증상이기에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면서 질병을 치료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