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우도 여행하는 방법 배시간과 전기차 대여 팁

국내 여행지 중 이국적인 매력을 자랑하는 제주도의 우도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여행 팁을 드립니다. 제주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우도를 가는 방법과 우도 내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요령을 알려드릴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주도 성산항에서 출발하는 장면부터 도착해서 우도를 관광하는 장면까지 자세히 담아봤습니다.

제주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

우도를 가기 위해서는 우도행 배를 타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죠? 제주도에서 우도로 출발하는 배는 제주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에서 탑승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에 제공해드린 종합여객터미널 주소지로 이동합니다. 제주 렌트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네비게이션에 아래의 주소를 찍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등용로 130-21

대중교통 버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아래의 버스 번호를 탑승하고 성산항입구 방향에 하차하면 됩니다.

*제주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 행 버스
211번, 212번, 295번, 111번, 112번

아래의 사진은 종합여객터미널의 넓은 주차장 모습입니다. 제주 렌트카를 이용한다면 이 터미널에서 주차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약간의 주차비는 발생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원형으로 된 건물입구가 우도행 배를 탈 수 있는 대합실과 매표소입니다. 이 곳에서 유람선과 잠수함도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하니 혹시 이용하실 분들은 이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면 될꺼에요.

우도행 배 표 구매하기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 내부는 이렇게 원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우도도항선 매표소'의 모습은 건물 내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바로 배 탑승 티켓을 구매하기 전에 해야할 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우도에 입도하는 분들은 배 탑승을 위한 승선신고서 2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우도를 오고 갈 때, 각각 사용되는 승선신고서를 1부씩 총 2부를 작성해야하며 승선자 모두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승선신고서 작성하기(2부)
-신분증 제시하기(면허증,주민등록증 등)

매표소 바로 앞 테이블에 보면 이렇게 승선신고대 작성대가 있습니다. 위쪽에 신고서와 팬이 준비되어 있으니 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승선신고서에는 이름과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 기본 개인정보를 기입하고 제출하도록 되어 있어요.

렌트카를 직접 우도행 배에 실어서 가실 분들은 아래의 주의사항과 입도 허용차량 안내문을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우도 배시간 확인

제주도와 우도를 오가는 배 시간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제주의 성산항을 출발하는 배는 우도의 하우목동항과 천진항에 도착합니다. 2곳의 우도 내 항구에 도착하는 성산출발 배는 30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도착지는 천진항과 하우목동항을 번갈아 가면서 이용합니다.

우도배 이용에 참고할 점은 우도에서 여행을 즐기다가 나오는 배 탑승 시간은 자유입니다. 얼마든지 우도에서 먹거리와 관광을 즐기다가 성산항으로 출발하는 마지막 배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기상상황이 안좋아질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배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우도행 배 탑승하러 이동

배 티켓을 구매했다면 이제 우도로 향하는 배를 탑승하러 가보겠습니다. 저는 하우목동항으로 도착하는 배를 탑승할 예정인데요. 표를 구매하고 뒤돌아서면 건물 출입구 옆에 보이는 '배 타러 가는 곳' 화살표가 보일꺼에요.

표지판을 따라 통로로 이동을 하면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 내에 기념품 매장들과 간단한 디저트 판매점들이 보입니다. 이 곳에서 우도 관광 카달로그를 몇 장 챙겨보세요. 우도로 가는 배 안에서 시간때우기에 참 좋답니다.

다시 '배 타는 곳' 방향 표지판이 눈 앞에 나타납니다. 좌측으로 길을 꺽어서 이동을 하면 커피전문점과 잠수함 매표소가 보입니다. 제가 방문했던 날은 기상이 악화되어 잠수함 영업은 안하는 것 같았습니다.

짧은 미로를 빠져나와 이제 배타는 곳으로 향하는 외부 출입구가 보입니다. 저기 보이는 문을 통과하면 이제 선착장이 나타날꺼에요.

벌써 사람들이 나가서 줄을 서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케이드 외부 통로를 따라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따라갑니다. 이 곳을 지날 때, 우도에서 장사하는 분들이 나눠주는 전단지가 있습니다. 우도 전기차 대여와 렌트카를 할인해준다는 전단지인데 꼭 챙겨뒀다가 나중에 우도에서 사용하는 것도 팁입니다.

사람들의 행렬을 따라 이동하면 사람과 자동차가 함께 타고 이동하는 페리 배를 볼 수 있어요. 저기 보이는 배가 저희가 탑승할 예정인 하우목동항 도착예정 배입니다.

우도 하우목동항으로 향하는 배

약간의 설레임과 함께 여행객들과 함께 우도행 배를 탑승합니다. 1층은 우도로 가는 차량들이 올라타는 곳이며 사람들은 2층으로 이동해 실내에 탑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배 바닥이 바닷물이 젖어 있어 많이 미끄럽습니다. 절대 이동할 때 뛰거나 서두르지마세요. 저도 정신팔고 걸어가다가 미끄러져 넘어질뻔 했답니다.

배 2층에 올라서니 시원한 바다가 한 눈에 들어오는 것이 기분이 슬슬 들뜨기 시작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은 밖에 서서 배가 운항하는 동안 경치를 구경해도 되지만, 추운 겨울에는 감기를 조심해야 하기에 실내로 이동했습니다.

하우목동항으로 향하는 배의 실내는 이렇게 좌석없이 바닥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뭔가 여행을 떠나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 배 실내구조 같기도 합니다. 바닥은 따뜻하게 전기매트가 깔려져 있어서 추운 몸을 녹이면서 우도까지 도착할 때까지 잠시 휴식을 취해봅니다.

우도 하우목동항 도착 후 해야할 일

무사히 우도 하우목동항에 배가 정착했습니다. 선착장 옆쪽을 보니 제주 성산항으로 출항을 준비중인 배가 있습니다. 우도에서 좋은 시간을 보내다가 저희도 저 배를 타고 제주도로 다시 돌아가야겠죠.

배에서 내려 사람들이 향하는 곳으로 다같이 걸어갑니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우도 전기차를 대여하기 위해 동분서주 돌아다니는 모습입니다.

하우목동항에는 여러 곳의 전기차 대여업체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떻게 해야 성능 괜찮은 우도 전기차를 대여할 수 있는지 팁을 알려드릴께요.

우도 전기차 대여 팁

우도에 있는 전기차는 2륜 오토바이를 개조해서 만든 차량입니다. 바퀴 3개로 움직이는 전기차는 2명이 타기에 굉장히 좁게 느껴지는데요. 전기차 사이즈가 대여 업체마다 모두 다릅니다. 이 점을 유념하시고 전기차 대여 업체 몇군데를 돌아다니면서 사이즈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돌아다니다 보면 조금 더 큰 전기차가 보일꺼에요. 운행성능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즈를 주요 포인트로 두고 선택하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기차 내부는 아래 사진처럼 오토바이와 동일한 구조입니다. 그래도 면허증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우도 가실 때 면허증은 무조건 챙겨가세요.

북쪽을 향해 출발, 우도 한바퀴 돌기

우도를 한바퀴 돌아보는기 위해 출발하는 방향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여행객들이 북쪽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사고방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북쪽을 향해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를 타고 우도를 돌다보면 곳곳에 사진찍기 좋은 스팟과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을 만나면 전기차를 잠시 정차해두고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예쁜 등대와 아름다운 바다가 곳곳에 펼쳐져 있어 운전하다가 시선이 뺏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기차를 운전할 때 한눈 팔다가는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며 운전해야 해요.

관광객들이 이렇게 주차해두고 사진찍으러 다니고 있습니다. 좋은 스팟에는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으니 따로 우도에 대해 조사해갈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날씨가 좀 좋았더라면 더 예쁜 사진을 건질 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남는 여행이었습니다. 제 글을 보시고 우도 여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2021.01.21 - [여행 노트/제주도 여행] - 우도 맛집 우도돌담집 전복라면 후기 추천

우도 맛집 우도돌담집 전복라면 후기 추천

우도 맛집 추천 우도돌담집 라면 먹방 후기 지금 이 시국에 무슨 제주여행 포스팅이냐고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한적한 야외를 찾는 분들이 필요로 할꺼 같아서 지난 겨울 제가 직접 다녀온 제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1.18 - [분류 전체보기] - 제주 카페 감귤달 제주도 뷰감상 커피 방문 후기

제주 카페 감귤달 제주도 뷰감상 커피 방문 후기

제주도 카페 감귤달 뷰 맛! 커피 맛! 후기 지난 제주 동문시장 소식에 이어 오늘은 제주 카페를 다녀온 내용을 여러분들께 전해드립니다. 현재 제주에는 많은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들과 함께

easyinfostorage.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