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에너지 바우처 2021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날 에너지 바우처 지원정책을 통해 국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 시원한 여름을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저소득층 또는 주거취약계층 국민들에게 에너지 사용비용을 지원하는 형태로 그들의 안정을 도모합니다. 

여름에는 전기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요금을 지원하고 겨울에는 난방비로 도시가스, 지역난방, 전기, 연탄 등 다양한 방식의 난방연료 지원금을 지급하는데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관리하는 에너지 바우처 상세내용을 2021년 기준으로 간단명료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2021년 에너지 바우처 소식

에너지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국민들에게 난방카드를 지급하여 에너지 부담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특히 동절기에 난방은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에너지 바우처 제도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시기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지원하는 에너지 취약계층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을 아래에 공유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2021년 기준

아래에 해당하는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에너지 바우처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 소득기준 

국내 저소득층과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므로 지원받는 대상의 소득기준 확인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이 과정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혹은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조항으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둘째, 가구 구성원 특성 

위의 소득기준을 일차적으로 통과했다면, 이제 가정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특징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에 리스트에 해당하는 가구 구성원이 한명이라도 있어야 에너지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어요. 가구 구성원이라 할 수 있는 가족범위는 주민등록표상에 함께 있는 세대원 또는 본인이라야 합니다.

에너지 지원금액 계절별 정리

국가 에너지 지원금을 지급하는 계절은 에너지 사용량이 늘어나는 하절기와 동절기로 나뉘어 집니다. 하절기 지원금으로 가구 구성원 숫자에 따라 1, 2, 3등급으로 분류되며 각 등급별 지원금액은 아래의 표에 나와있습니다. 동절기 지원금액은 하절기보다 많은 금액이 지원되며 등급별로 차등지급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용방법 요금차감과 카드

혹시 바우처 지원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을까 기대했던 분들은 마음을 접으세요.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에게 지원하는 방법은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되거나 지원기간에 발행된 에너지 사용금액 차감 방식이 있습니다.


여름 바우처는 전기요금이 차감되는 방식으로만 지원되며, 겨울 바우처는 지역난방, 도시, 전기가스는 요금차감 방식을 적용하고, 도시가스, 등유, 연탄, LPG는 국민행복카드 결재방식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보조금 지원불가 대상

위의 모든 신청자격을 갖춘 분들이라도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에서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보장시설 수급자 또는 가구 구성원 전원이 장기입원(3개월 이상)중이라면 바우처 지원이 불가합니다.


또한 겨울 에너지바우처 선정자가 될 수 없는 분들이 있는데 아래에 세 가지 국가 지원정책을 이미 이용하고 있는 분들은 제외됩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은 2021년 4월 30일까지 모든 금액을 사용해야합니다. 신청방법에 관한 문의는 읍면동 주민센터나 에너지 바우처 콜센터로 문의(1600-3790)하면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2020/12/27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시간이 갈수록 위축되는 고용시장과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해 청년특별구직지원금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1/13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지원 신청

 

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지원 신청

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지원 신청 희망리턴패키지는 새로운 희망을 품고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국가에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멈추지 않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가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