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2021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신청자격

국내 저소득층 구직자들을 위한 소득지원금으로 구직촉진수당 지원이 2021년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내에서 일정조건을 만족하는 구직자들에게 지원하는 구직촉진수당은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황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시행되고 있는 실업부조 및 생활안정지원제도 입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는 지원금을 어떻게 신청하고 누가 신청할 수 있는지 사실에 근거해 그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구직촉진수당

오늘의 주제인 구직촉진수당을 알아보려면 먼저 국민취업지원제도 내용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내에서 수당지급 조건을  갖춘 신청자들에게 취업지원과 함께 수당이 지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일을 하고 싶지만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취업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이 제도는 저소득층 구직자, 중장년층, 청년실업자 등의 취업지원과 생계지원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이름은 예전의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통합하여 지칭하는 제도로 종합 취업지원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2가지 유형의 국민취업지원제도

- I유형: 취업지원서비스 + 구직촉진수당

- II유형: 취업지원서비스

이  제도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들은 개인의 소득과 재산에 따라 두가지 분류중에 한가지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유형은 I유형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오늘의 주제인 '구직촉진수당'을 함께 지급하는 제도 유형입니다. 두번째 유형은 II유형으로 오직 취업지원서비스만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각 유형에 따른 신청자격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이란 무엇

<매달 50만 원씩 6개월 →  최대 300만 원>

 

국민취업지원제도 I유형으로 지원받는 구직자는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6개월에 걸쳐 매달 50만 원씩 지급하는 이 수당은 I유형 참가자들이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으면서 구직활동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전제하에 생계보장을 위해 최대 300만원이 지급됩니다.

I유형 참여조건 및 구직촉진수당 신청자격

-요건심사형 - 15~59세 구직자

-선발형 - 청년특례(특별조항)

구직촉진수당이 속해있는 I유형을 신청조건은 요건심사형과 선발형으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I유형의 요건심사형은 연령 15세에서 69세에 속하는 구직자중 중위소득 50%이하면서 재산이 3억원 이하인 신청자가 조건이 됩니다. 또한 최근 2년 동안 100일 혹은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을 증빙해야 합니다.



반면 청년특례조항이 포함되어 만 18세에서 34세에 속하는 연령대 구직자는 중위소득 120%이하면서 취업경험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I유형에 속할 수 있어서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II유형 참여조건

2020년까지 시행되던 취업성공패키지의 유형과 동일한 지원방식으로 저소득층과 청년, 중장년층을 구직촉진수당을 제외하고 취업지원서비스를 하는 유형입니다.저소득층은 I유형의 요건심사형 참여연령과 동일하며 아래의 특정계층과 월 250만원 미만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그리고 영세자영업자 등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직촉진수당이 함께 지원되지 않는 것이 I유형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I유형과 II유형을 비교해서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빨간 사각형에 속한 구직촉진수당이 I유형에만 속해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II유형에는 취업활동비용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지원기간은 1년이 기본기간이며 참여자의 희망에 따라 6개월까지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은 고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과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하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신청방법과 준비서류

구직촉진수당을 비롯해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도움을 받고자하는 구직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거나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링크는 아래에 제공해드리며 고용센터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거지 근처에 위치한 곳을 확인할 수 있어요.



www.work.go.kr/kua

 www.국민취업지원제도.com

 

신청인이 제출해야하는 기본 서류는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동의서가 있습니다. 동의서 제출로 전산상 공적시스템을 통해 개인 기본신상정보는 자동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러나 재산정보 및 소득정보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시에는 충분한 서류를 직접 발급받고 제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구직촉진수당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여전히 힘든 경기속에서 취업준비생의 길을 걷고 있는 분이라면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을 꼭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12/27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추가모집 내용 시간이 갈수록 위축되는 고용시장과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해 청년특별구직지원금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2/30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2021 신청자격 대상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2021 신청자격 대상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2021 신청자격 대상 국내 취약계층과 저소득층에게 지급되던 주거급여가 가구별로 지급되던 방식에서 분리 거주하는 자녀들에게도 따로 주거급여가 청년주거급여 명목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