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주휴수당 계산법과 주휴수당 지급기준 알아보기

근로자가 근무하지 않는 날에도 급여가 측정되는 주휴수당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근로자가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된 주휴수당의 개념과 계산법은 알지 못하고 있을꺼에요. 근로자가 사업체에 일하면서 꼭 챙겨봐야 하는 수당이기에 그 주휴수당의 모든 것에 대해 여러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글쓰기에 앞서 이 포스팅은 고용노동부의 발표자료와 정부 정책위키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주휴수당의 기본개념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주휴일에 노동력을 제공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받아야 하는 근무자 수당입니다. 근로자가 근무하는 1주에 평균 1회의 유급휴일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는 근로기준법으로 명시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계약직이나 정규직으로 매월 급여를 받는 근로자라면 기본급여에 이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계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근로자의 월급을 계산하는 떄 사용되는 근로시간은 월 209시간으로 주휴시간과 실제 근로시간을 모두 합산한 시간입니다. 이 209시간이 월급을 계산할 때 사용되며 실제 받는 월급에서 209시간을 나누면 근로자가 받는 시급이 계산되는 것입니다.

근로자분들이 혼돈하기 쉬운 부분이 209시간을 일하기로 한 근로자의 실제 근무시간에 관한 규정입니다. 209시간이 월급 계산을 위한 평균 근무시간이라고 하지만 실제 근무시간은 174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35시간은 매주 근로자에게 부여되는 주휴시간이 더해지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알아보자

아래의 달력을 보고 쉬운 방법으로 주휴수당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근로자가 평일 5일을 8시간 씩 총40시간을 근무했다면 주휴일 중 하루가 유급 휴일로 부여되어야 합니다. 토요일이든 일요일이든 어떤 날로 유급휴일을 정하든지 상관은 없습니다.



단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1주 동안 개근을 통해 소정근로일을 채워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근로자가 놀면서 임금을 받는 날이 유급휴일이며 이 때 받는 임금을 주휴수당이라고 하는 거에요.

그럼 간단한 공식을 통해 주휴수당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김 대리가 하루 8시간 씩 주 40시간을 근무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아래에 제공해드린 공식의 첫 분자 '1주 소정근로시간'으로 40시간이 대입됩니다. 그 결과 주휴수단 계산식은 '1*8*시급'이 나오게 됩니다.

*김대리의 주휴수당 = {1주 근로시간(40시간) / 40시간} * 8시간 * 시급

생각외로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이 간단합니다. 앞서 알려드린대로, 연봉제나 월급제로 급여를 받는 사람은 주휴수당이 급여에 포함되어 있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제 근로자에게는 주휴수당이 차지하는 급여의 비율이 클 수 있으므로 정확한 계산법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근로자의 시급 계산법은 월급에 일하는 시간과 주휴시간을 합한 시간값을 나누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시급을 계산할 때 주휴수당과 주휴시간을 모두 포함해서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시급을 구한 후 주휴수당을 계산해보면 쉽게 알 수 있을껍니다.

근로기준법 주휴수당 미지급 처벌 규정

우리나라 근로기준법 제55조 휴일에 관련된 내용에는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라는 법문이 적혀 있습니다. 당연히 이 법을 지키지 않는 사업주는 법적인 처벌과 규제를 받게 됩니다.

상시근로자 수와 상관없이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도 주휴수당은 지급되어야 하며 모든 사업주에게는 근로자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사용주가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근로기준법 위반에 해당하여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단시간 근로자의 주휴수당 지급기준

월급제나 연봉제 근로자들은 손쉽게 주휴수당을 계산해볼 수 있으며 지급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는 사실도 쉽게 확인됩니다. 그런 단시간 근로자나 아르바이트생의 주휴수당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기준은 간단하게도 일주일 동안 근로한 시간이 총 15시간 이상인 근로자가 모두 주휴수당 지급 대상자입니다.



일주일 동안 계약한 근무날짜에 모두 개근하고 15시간 이상의 근무시간을 기록했다면, 해당 근로자는 이에 해당하는 주휴수당을 무조건 지급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학생분들이 한번쯤은 근로기준을 알아보고 계산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근로자가 알아야 할 필수개념인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과 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1/01/27 - [시사 노트/직장 노트] - 휴업수당 지급조건과 지급기준 정리

 

휴업수당 지급조건과 지급기준 정리

휴업수당 지급조건과 지급기준 정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1년 넘게 전세계의 경제를 무너뜨리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사업체들도 그 피해를 입고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2/23 - [시사 노트/직장 노트] - 연차수당 계산방법 계산기 사용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계산기 사용법

연차수당 계산방법 계산기 사용법 지난 시간 연차 발생기준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글은 연차수당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차수당은 근로자가 근무기간에 비례하여 발생한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