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확인지급 2차 대상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하여 소상공인 및 소기업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시행 2차 공고가 발표됐습니다. 이번 공고는 지원계획 2차 공고로 버팀목자금 플러스 확인지급 대상의 신청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확인지급 대상자의 신청조건과 함께 준비서류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버팀목자금 플러스 확인지급 대상 유형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추경이 마련되어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소정의 지원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일명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라고 하는 지원사업으로 지원자격이 되는 소상공인들은 모두 지원금을 받았을텐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에서 언급하는 몇가지 이유로 버팀목자금 지급이 거부됐거나, 추가지원금을 신청하려는 분들이 있을꺼에요. 이런 소상공인들을 위해 버팀목자금플러스 2차 확인지급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버팀목자금 신규 신청자
예시1) 지급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인증이나 계좌상태 등의 이유로 신청하지 못한 소상공인
예시2)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만 추가자료 제출이 필요한 소상공인
예시3) 지급대상자가 아니지만 자료 준비와 신규신청 조건이 되는 소상공인
◈이미 지원금을 받은 신청자(추가신청)
예시1) 버팀목자금플러스 신청유형 변경이나 사업체 추가로 지원금을 수령하려는 소상공인

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소상공인들은 이번 플러스자금 2차 확인지급 기간에 버팀목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기존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자격에 충족해야 2차 확인지급 기간을 이용하는 자격이 주어지겠죠. 간략하게 플러스자금 신청조건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출처:소상공인 버팀목플러스 홈페이지 화면 캡쳐

소상공인 버팀목 신청자격 지원금 금액

소상공인은 개업한 시기에 따라 비교 기간의 매출액이 기준기간의 매출액보다 줄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또한, 지원금을 신청할 때 휴폐업 상태가 아닌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어야 하는데요. 만약 폐업을 한 상황이라면 버팀목자금이 아닌 폐업재도전장려금을 신청하는 쪽으로 알아봐야 해요.

업종과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기간에 따라 소상공인 버팀목플러스 지원금 액수가 차등 지급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소상공인 분들은 본인이 어떤 분류에 해당하는지 알고 계실꺼라 생각하고 업종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업종 분류 및 설명 대신 각 업종별 플러스자금 지원금 액수 정보를 제공해드리니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인지급 대상별 준비서류

대상자별 정보를 알려드리기 전에 우선 모든 확인지급 신청 소상공인들이 준비해야하는 서류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을 증명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증을 최근 자료로 준비해야 하며 예약 방문이 필요한 경우는 대표자 본인 또는 방문자의 신분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공통 필수준비서류 2가지
-사업자 등록증 사본 또는 사업자등록을 증명하는 서류(최근 1개월 내 발급)
-대표자 본인 또는 방문자 신분증 지참(방문예약할 시)



1) 온라인 본인인증이 불가한 소상공인
온라인으로 본인 인증이 불가능해서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금을 수령하지 못한 소상공인은 타인 명의로도 수령이 가능하며 아래의 제출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대표자가 플러스 지원금을 신청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가족이나 소속직원도 신청가능하게 했으며 대표자가 사망했을 시에도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2) 추가자료 제출이 필요한 소상공인
지난 소상공인 버팀목자금플러스 신청기간에 지원금 신청을 했다가 추가서류가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은 소상공인은 아래의 제출서류 양식을 준비해서 이번 확인지급기간에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지급대상자가 아니지만 신청조건이 되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 않지만, 신규신청으로 지원요건 충족이 확인되는 소상공인이라면 이번 기회에 확인지급 2차신청 기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로부터 행정명령 이행 확인서를 발급, 매출 감소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등을 준비해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4) 이미 지원금을 수령한 후, 추가지원 또는 지급대상 변경 지원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수칙 변경에 따라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 업종의 제한 수준이 변경된 소상공인은 확인지급 기간에 추가지원을 신청할 수 있어요. 이번 신청을 위해서는 행정명령 이행 확인서가 필수자료로 필요하며 세무서에서 발급하는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서도 상황에 맞게 준비해야 합니다.

버팀목플러스 자금 확인지급 신청방법

온라인과 방문접수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 확인지급 신청을 하면 소상공인이 제출한 기본정보와 자료, 소상공인 및 소기업 확인 절차를 거쳐 지원금 지급이 확정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필수서류 준비를 미흡하게 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에는 지원금 지급이 반려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확인지급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우선 온라인을 통해 신청을 한 뒤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증빙서류 검증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공단의 심사결과 지원여부가 확정되면 신청한 계좌로 지원금이 입금되며 부지급에 대한 이의제기 등을 할 예정인 소상공인은 재심의 후 결과가 통보됩니다.

소상공인 버팀목 플러스 2차 확인지급 기간

◈온라인 신청 기간; 2021년 4월 26일부터 5월 14일 까지
◈예약 방문신청 기간: 2021년 5월 7일부터 5월 14일 까지



온라인 확인지급 신청을 하려는 소상공인은 버팀목자금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사유에 맞는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급대상자로 조회되는 소상공인 가운데 온라인 본인인증이 불가한 분들은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방문일자를 예약하고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방문할 장소와 콜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에 정보를 고유하니 참고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버팀목자금플러스 콜센터 전화번호 1811-7500
-방문장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국 지역센터 66곳(콜센타에 위치 문의)

 

2021.01.02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소상공인 지원금 3차 재난지원금 상세내용

 

소상공인 지원금 3차 재난지원금 상세내용

소상공인 지원금 3차 재난지원금 상세내용 코로나19 전염 확대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영업 피해가 장기전으로 돌입하자 정부에서는 경제의 근간이 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생계를 지원하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0.01 - [시사 노트/직장 노트] -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3분 완료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3분 완료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3분 완료 현재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힘겨워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분들은 재난지원금을 수급하기 위해서 꼭 준비해야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